왜 main에 push 되었지?😠 : git branch protected rule 적용

HeoSeungYeon·2022년 1월 30일
0
post-thumbnail

🗯️ 문제


저번주에 PR을 Merge하는 과정에서 꼬인 부분이 있어 PR을 Close하고 다시 커밋하고 올리는 과정에서 develop 브랜치에서 작업하고 push하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

프로젝트 초기에 브랜치 보호 규칙을 설정할 때, Require a pull request before merging (머지 전, pull request 를 해야한다.) 규칙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push가 되었다.

  • Require a pull request before merging 체크되어 있는 부분

🔥 해결 방법


다시 한번 구글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브랜치 보호 규칙 중 Include administrators 라는 규칙이 있었다. 이 규칙은 레포지토리의 관리자도 브랜치 보호 규칙을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했다. 아마 관리자는 모든 권한을 갖고 있기에 브랜치 보호 규칙에서 제외되는게 기본 설정인 것 같았다.

위 규칙을 찾아보고 우리 레포의 접근 권한을 찾아보니 세 명의 팀원이 모두 Admin으로 설정되어 있었다.

  • Repository 접근 권한

그렇다면 내가 범했던 실수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선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까?

  1. Role을 변경
  2. Include administrators 규칙 적용

아무래도 Role을 변경하기엔 레포의 설정을 하는 부분에서 불편하고 제약사항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서 Role은 유지한 채 Include administrators 규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 Include administrators 적용

📖 참고문서


How to set up Git branch protection rules - Spectral

profile
안녕하세요~! 백엔드 개발자 허승연 입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