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CO Networking]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Hevton·2020년 8월 27일
0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하는 방식에는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가 있다.

▶︎ 유니캐스트 (Unicast)
특정 목적지의 주소 하나만을 가지고 통신하는 방식
ex) 어떤 PC가 유니캐스트 프레임을 뿌리게 되면, 어차피 로컬 이더넷의 기본 성격이 붙어있는 모든 PC들에게 정보를 뿌리는 Shared 방식이기 때문에, 그 로컬 네트워크 상에 있는 모든 PC들은 일단 이 프레임을 받아들여서 랜카드에서 자신의 맥 어드레스와 비교하게 됩니다.
자신의 맥 어드레스와 목적지 맥 어드레스가 다를 경우 프레임을 바로 버리고, 목적지 주소가 나일경우 이 프레임을 CPU로 올립니다.

ps. 로컬 이더넷의 기본 성격이 Shared 방식이므로, 일단 로컬 네트워크 상의 모든 PC들에게 프레임을 뿌리게 되나, 목적지 비교 후 프레임을 버린 경우는 CPU에 영향이 가지 않으니 PC의 성능이 저하되는 일은 없다.

▶︎ 브로드캐스트 (Broadcast)
로컬 랜 상에 붙어있는 모든 장치들에게 보내는 통신방식 (이 때, 목적지 맥 어드레스는 FFFF.FFFF.FFFF.FFFF 고정이다.)
ex) 어떤 PC가 목적지 맥 어드레스를 FFFF.FFFF.FFFF.FFFF 로 지정하여 프레임을 보내 해당 프레임이 네트워크 상의 PC들에게 도착하게 되면, PC들은 맥주소가 본인과 다르더라도 버리지 않고 CPU로 올립니다. 따라서 잦은 브로드캐스트는 네트워크 성능 뿐 아니라 PC들의 성능도 저하시키게 됩니다.

  •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통신하고자 하는 IP 주소를 가진 장치의 MAC 주소를 얻어내기 위한 과정인 ARP과정에서 브로드캐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ARP-Request 는 브로드캐스트, ARP-Reply는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Multicast)
특정 그룹에게만 보내는 통신방식
ex) 네트워크 안에 장치가 100개가 있을 때, 특정 50개의 장치들과 통신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브로드캐스트처럼 모든 네트워크 장치들에게 보내지 않고 지정한 그룹에게만 보낼 수 있어서, 그룹 이외의 PC들의 불필요한 성능 방해를 피할 수 있다.

출처 - '후니의 시스코 네트워킹'

profile
놀만큼 놀았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