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란 원시 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은 다 객체라고 보면 된다.
원시 타입은 단 하나의 값만 나타내지만,
객체 타입은 다양한 타입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이다.
원시 타입의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지만,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객체는 프로퍼티로 구성된 집합이며
이 프로퍼티는 key : value
형태로 구성된다.
함수 또한 일급 객체 이므로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때의 함수를 메서드 라고 부르기로 한다.
이런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는 것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라고 한다.
프로퍼티 :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값
메서드 :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동작
인스턴스 : 클래스라는 템플릿으로 만들어진 결과물
=> OOP 에서는 객체가 인스턴스와 클래스를 포함한 개념이다.
C나 Java 는 new () 를 통해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한다.
JS 는 프로토타입 언어로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객체 리터럴은 코드 블록이 아니라, 세미콜론을 붙여도 된다.
객체는 프로퍼티의 집합이며, 키와 값으로 구분된다.
키 : 문자열이 올 수 있다.
값 : 모든 값이 올 수 있다.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따르는 값은 "" 를 생략해도 된다.
OK : firstName
ERR : last-name
프로퍼티 키를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대괄호로 묶어 사용한다.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적으면 메서드라 부른다.
마침표로 접근하면 obj.name
과 같이 사용하면 되고
대괄호로 접근할 경우 obj["name"]
으로 접근해야 한다.
obj[name]
으로 접근하면 name라는 변수로 접근한다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하면 값이 갱신된다.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하면, 동적으로 추가되고 값이 할당된다.
delete 연산자는 프로퍼티를 삭제한다.
const a = 3,
b = 5;
const obj = { a, b }; // const obj = { a : a, b : b }
obj = { a: 3, b: 5 };
프로퍼티 값으로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변수 이름과 프로퍼티 키가 동일한 이름일 때, 프로퍼티 키를 생략 가능하다.
메서드를 정의할 때 function을 제외하고 적어서 사용 가능하다.
const obj = {
sayHi() {
console.log("hi");
},
sayBye: function () {
console.log("by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