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스4코1파] 1명의 스위프트 개발자와 4명의 코틀린 개발자, 1명의 파이썬 개발자코딩 테스트 서막 : 1스4코1파

Rule :

하루에 1문제씩 풀기.
한 문제당 30분씩은 고민하기.
왜 그렇게 풀었는지 공유하기.
하루라도 놓친다면 벌금은 1,000원
백준 플래티넘, 프로그래머스 4단계, 개발자 탈퇴 시 모임 탈퇴 가능

START :

[3코1파] 2023.01.04~ (115일차)
[4코1파] 2023.01.13~ (106일차)
[1스4코1파] 2023.04.12~ (17일차)

Today :

2023.04.28 [115일차]

프로그래머스 LV 2
우박수열 정적분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34239

문제 설명

콜라츠 추측이란 로타르 콜라츠(Lothar Collatz)가 1937년에 제기한 추측으로 모든 자연수 n에 대해 다음 작업을 반복하면 항상 1로 만들 수 있다는 추측입니다.

1-1. 입력된 수가 짝수라면 2로 나눕니다.
1-2. 입력된 수가 홀수라면 3을 곱하고 1을 더합니다.
2.결과로 나온 수가 1보다 크다면 1번 작업을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주어진 수가 5 라면 5 ⇒ 16 ⇒ 8 ⇒ 4 ⇒2 ⇒ 1 이되어 총 5번만에 1이 됩니다.

수가 커졌다 작아지기를 반복하는 모습이 비구름에서 빗방울이 오르락내리락하며 우박이 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우박수 또는 우박수열로 불리기도 합니다. 현재 이 추측이 참인지 거짓인지 증명되지 않았지만 약 1해까지의 수에서 반례가 없음이 밝혀져 있습니다.

은지는 우박수열을 좌표 평면 위에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보려고 합니다. 초항이 K인 우박수열이 있다면, x = 0일때 y = K이고 다음 우박수는 x = 1에 표시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박수가 1이 될 때까지 점들을 찍고 인접한 점들끼리 직선으로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꺾은선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은지는 이렇게 만든 꺾은선 그래프를 정적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x에 대한 어떤 범위 [a, b]가 주어진다면 이 범위에 대한 정적분 결과는 꺾은선 그래프와 x = a, x = b, y = 0 으로 둘러 쌓인 공간의 면적과 같습니다. 은지는 이것을 우박수열 정적분이라고 정의하였고 다양한 구간에 대해서 우박수열 정적분을 해보려고 합니다.

단, 우박수열 그래프의 가로축 길이를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구간의 시작은 음이 아닌 정수, 구간의 끝은 양이 아닌 정수로 표현합니다. 이는 각각 꺾은선 그래프가 시작하는 점과 끝나는 점의 x좌표에 대한 상대적인 오프셋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5를 초항으로 하는 우박수열은 5 ⇒ 16 ⇒ 8 ⇒ 4 ⇒ 2 ⇒ 1 입니다. 이를 좌표 평면으로 옮기면 (0, 5), (1, 16), (2, 8), (3, 4), (4, 2), (5, 1) 에 점이 찍히고 점들을 연결하면 꺾은선 그래프가 나옵니다. 이를 [0,0] 구간에 대해 정적분 한다면 전체 구간에 대한 정적분이며, [1,-2] 구간에 대해 정적분 한다면 1 ≤ x ≤ 3인 구간에 대한 정적분입니다.

우박수의 초항 k와, 정적분을 구하는 구간들의 목록 ranges가 주어졌을 때 정적분의 결과 목록을 return 하도록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단, 주어진 구간의 시작점이 끝점보다 커서 유효하지 않은 구간이 주어질 수 있으며 이때의 정적분 결과는 -1로 정의합니다.

제한사항

2 ≤ k ≤ 10,000
1 ≤ ranges의 길이 ≤ 10,000
ranges의 원소는 [a, b] 형식이며 0 ≤ a < 200, -200 < b ≤ 0 입니다.
주어진 모든 입력에 대해 정적분의 결과는 227 을 넘지 않습니다.
본 문제는 정답에 실수형이 포함되는 문제입니다. 입출력 예의 소수 부분 .0이 코드 실행 버튼 클릭 후 나타나는 결괏값, 기댓값 표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5로 시작하는 우박수열은 5 ⇒ 16 ⇒ 8 ⇒ 4 ⇒ 2 ⇒ 1 입니다. 그래프에서 꺾이는 지점을 경계로 5개의 구역으로 나눠보면 각각의 구간 넓이는 10.5, 12, 6, 3, 1.5 입니다.

문제 풀이 방법

일단 콜라즈 추측 문제는 프로그래머스에서 while문을 이용해서 비슷한 문제를 풀었었고.. 이건 그냥 졸 쉬움

그 아래가 문제임..
그 아래에 정적분 어쩌고가 문제인데 ...
넓이를 구하는게..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해야하는데 어차피
(밑변+윗변)/2 *높이 에서 x는 0,1,2,3,4 순차적으로 증가하므로 거기를 고려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높이를 제외하고

콜라즈 숫자들을 구하면서 기존의 k(prev_k)와 콜라즈 단계를 거치는 k를 더하고 2로 나누어서 areaList를 구했음..

그이후에 넓이 구하는건 몰라서 아래
정적분 관련... 참고했던 velog
https://velog.io/@isayaksh/%EC%95%8C%EA%B3%A0%EB%A6%AC%EC%A6%98-Programmers-%EC%9A%B0%EB%B0%95%EC%88%98%EC%97%B4-%EC%A0%95%EC%A0%81%EB%B6%84-Python

ranges로 주어졌던 좌표를 a,b 라고 했을때 b에 area의 len을 더해주면서 b값이 a보다 크면 해당 값을 정적분해서 더하고 아니면 -1을함

코드는 간단하지만... 갸어렵잖아?

내 코드

def solution(k, ranges):
    answer = []
    areas = []
    
    while k!=1:
        prev_k = k
        k = k//2 if k%2 ==0 else k*3+1
        areas.append((prev_k+k)/2)
        
    for a,b in ranges:
        b = len(areas)+b
        sum_areas = sum(areas[a:b]) if a<=b else -1
        answer.append(sum_areas)
    return answer

증빙

다른 사람 풀이

대른 사람 코드 길어서 패스

여담

은쟈 왜 갑자기 정적분 같은 걸 하고 싶어졌는지?
콰트로 맥시멈 미트 포커스드 어메이징 얼티밋 그릴드 패티 오브 더 비기스트 포 슈퍼 미트 프릭 이벤트나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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