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객체를 힙 영역에 저장하는 이유

김상우·2021년 10월 1일
0
post-custom-banner

[Kotlin 200제] 도서를 읽고 정리한 내용

객체 (Object)

  •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객체란, 서로 연관 있는 변수(속성) 들을 묶어놓은 데이터 덩어리를 뜻한다. object에 포함된 변수들은 Property 라고 부른다.

메모리 힙(Heap) 영역

  • Stack 영역은 컴파일 시점에 크기가 결정되는 영역 (매개변수, 지역변수 등),
  • Heap 영역은 런타임에 크기가 결정되는 영역이다. (동적할당, 객체 등)

    위 코드에서 person 이라는 객체의 좌표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 데이터는 stack 영역에, name = "김상우", age = 26의 데이터는 heap 영역에 저장된다.
    -> 이 사실이 중요 !

클래스 (Class)

  • 클래스를 활용하면 객체를 만드는 틀을 정해서 대량의 객체를 찍어낼 수 있다. 컴공 1학년 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수업 들으면, 클래스는 붕어빵 틀, 객체는 붕어빵이라는 그닥 와닿지 않는 비유..

  • 클래스는 객체를 찍어내기 위한 설계도이다.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는 특별히 Instance(인스턴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Instance는 '구체적인 것'이라는 뜻이다.
  • 자바에서 public 클래스는 파일 당 한 개만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코틀린에서는 한 파일 내에 여러 개의 public 클래스를 선언할 수 있다.
  •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인 new는 코틀린에서 삭제되었다.
  • 코틀린의 기본 접근지정자는, 기본 값이 default인 자바와 달리 public이다. 정보은닉을 중시하는 객체지향 관점에서 보면 조금 의아한 부분이다. 기본 값이 public으로 만들어진 이유는 단순하게도 자바의 수많은 클래스와 메서드들이 public으로 선언 되어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간결한 코드를 중시하는 코틀린의 정신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힙 영역의 존재 이유

  • 예시를 통해 왜 객체 데이터를 힙 영역에 저장하는지 알아보기
class Person
{
    var name = ""
    var age = 0
}

fun main()
{
    val ksw: Person = createPerson()
    aging(ksw)
    howOld(ksw)
}

fun createPerson():Person
{
    val person = Person()
    person.name = "김상우"
    person.age = 25
    println("사람을 생성합니다. 이름 :${person.name}")
    return person
}

fun aging(person:Person)
{
    person.age += 1
    println("나이를 한살 더 먹습니다.")
}

fun howOld(person:Person)
{
    println("${person.name}의 나이는 ${person.age}입니다.")
}



  1. 먼저, ksw 라는 객체 참조 변수가 stack 영역에 저장된다.

  1. createPerson 함수를 통해 객체를 생성한다.

  1. createPerson 함수가 return 문을 만나며 stack에서 pop된다.
    하지만 heap 영역의 객체 데이터는 그대로 남게 된다.
  1. 그 다음엔 aging 함수가 스택에 쌓이고, 데이터를 처리한다.

후에, 같은 방식으로 aging 함수가 스택에서 pop되고, howOld 함수가 스택에 append 된다.

  • 이렇게 함수와 매개 변수가 stack에서 append와 pop을 반복하기 때문에, 객체의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기 위해서 별도의 heap 영역을 두는 것이다.
profile
안녕하세요, iOS 와 알고리즘에 대한 글을 씁니다.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