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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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Program)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명령어의 나열(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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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Programming)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 =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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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Programmer)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사람
⌨️자바 언어의 특징
- 운영체제에 독립적
- 사용하기 쉬운 언어
- 다른 언어의 단점 보완(포인터, 메모리 관리)
- 객체 지향 언어
- 능률적이고 명확한 코드 작성 가능
- 자동 메모리 관리(Garbage Collection)
- 네트워크와 분산환경 지원
- 멀티쓰래드 지원
⌨️ Class
- 자바에서 모든 코드는 반드시 클래스 안에 존재해야 하며
서로 관련된 코드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별도의 클래스 구성
클래스들이 모여 하나의 Java 애플리케이션 구성
public class 클래스이름{
}
⌨️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는 main메서드의 고정된 선언부로
프로그램 실행 시 java.exe에 의해 호출됨
모든 클래스가 main메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Java애플리케이션에는 main메서
드를 포함한 클래스가 반드시 하나는 있어야 함
public class 클래스이름{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주석
-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그 외 다른 정보를 넣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컴파일 시 컴파일러가 주석 부분은 건너 뜀
- /* / : 범위 주석, /와 */ 사이 내용은 주석으로 간주
- // : 한 줄 주석, // 뒤의 내용은 주석으로 간주
⌨️ 데이터 저장단위
⌨️ 변수
- 메모리 공간(RAM)에 한 개의 값을 기록하기 위한 장소(공간)
⌨️ 변수의 자료형
* 기본형(Primitive Type)
실제 데이터(값)을 저장
논리형,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으로 나눠지고 8개의 자료형이 있음
각 자료형 별 데이터 저장크기가 다름
* 참조형(Reference Type)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저장(객체의 주소)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String 등), 사용자 정의 자료형
4byte의 공간을 저장공간으로 할당
⌨️ 변수의 선언
-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하는 것
자료형 변수명 ;
⌨️ 변수명 명명 규칙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 제한이 없다.
- 예약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된다.
ex) age1은 가능하지만 1age는 불가능
-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한다.
ex) sh@rp는 불가능하지만 $harp는 가능
-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ex) ageOfVampire, user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