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데스크톱과 모바일 중 어느 것을 사용할까?
🟢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중 어느 것을 사용할까?
🟢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성별, 연령대, 관심사는 어떨까?
🟢 사용자의 기술 기반은 서비스의 개발, 개선의 기준이 되므로 정기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좋다.
keyword 1) 플랫폼
- [기술]>[기술개요]에 접속하여 플랫폼 별 사용자를 확인한다.
- 사용자의 85.1%가 안드로이드를, 8.7%가 아이폰을, 6.2%가 웹을 이용한다.
-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플랫폼 보기]를 클릭한다.
- 총 수익을 확인하면 안드로이드는 $2.56, IOS는 $199.83의 수익이 발생했다.
- 전환 이벤트 항목을 인 앱 구매 (in_app_purchase)로 설정하면 앱 내에서 발생한 구매가 안드로이드는 0회, iOS는 3회임을 알 수 있다.
- 사용자당 수익이 많은 플랫폼이 어디인지 계산하여 집중하는 전략을 내려야한다.
keyword 2) 운영체제
- 사용자가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 모바일 운영체제로 Android, iOS를 데스크톱 운영체제로 Windows, Macintosh를 확인할 수 있다.
⭐️ 데스크톱 운영체제의 경우 신경써야하는 사항이 있다. 한국은 맥의 결제 경험이 매끄럽지 않다. 만약 서비스에 맥 운영체제 사용자가 많다면 서비스의 결제 경험이 매끄러운지 직접 살펴봐야 한다.
keyword 3 ) 기기 카테고리별 사용자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비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스마트폰(MOBILE), 태블릿(TABLET), 데스크톱(DESKTOP)
- 일반적으로 서비스가 앱일 경우 모바일 사용자의 비율이 높다.
- 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태블릿, 데스크톱의 사용자 비율이 증가한다,
- 해당 수치가 일정 비율에 도착하면 태블릿 서비스, 웹 서비스도 고려해봐야한다.
keyword 4 ) 플랫폼/기기 카테고리별 사용자
- 사용자의 플랫폼/기기를 파악할 수 있다.
- 실제 기기를 부르는 방식과 데이터의 표시가 다르다.
- 아이폰은 iOS/mobile, 아이패드는 iOS/tablet으로 표시된다.
keyword 5 ) 브라우저별 사용자
- 사용자가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파악할 수 있다.
- 주로 확인하는 브라우저는 크롬(Chrome), 사파리(Safari), 엣지(Edge),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이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개발이 중단된 구형 브라우저이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많을 경우 최신 브라우저와 구형 브라우저 간에 제공하는 기능을 달리하는 등의 추가적인 기획 혹은 위회책이 플요하다.
keyword 6 ) 화면 해상도별 사용자
- 사용자의 모니터, 액정 해상도를 파악할 수 있다.
- 서비스 디자인의 해상도 기준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 가장 큰 해상도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디자인하기보다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해상도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디자인해야 한다.
keyword 7 ) 앱 버전별 사용자
- 앱 버전별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다.
- 정기적으로 앱 버전을 확인하여 구 버전 사용자가 줄어들고 신규 버전 사용자가 늘어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 신규 버전 업데이트를 강제하는 경우는 구 버전 사용자가 많이 줄었거나, 더 이상 줄어들지 않는 허수 설치앱이라는 판단이 있을 때 실행하는게 좋다.
keyword 8 ) 최신 앱 버전 개요, 앱 안정성 개요
- 최신 앱 버전에 대한 정보와 안정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 [조사 필요] 버튼이 표시될 경우 앱 개발자에게 이를 알리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keyword 9 ) 기기 모델별 사용자
- 사용자의 기기 모델을 파악할 수 있다.
- 폴더블 스마트폰, 롤러블 스마트폰과 같이 기존과 전혀 다른 형태의 기기가 출시될 경우 서비스를 이에 맞춰 대응할 것인가의 기준을 잡기 위해 해당 기기 사용자가 많은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