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evel 1
🔒 [1차] 비밀지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dart = dartResult.split("");
int[] score = new int[3]; // 점수
int index = -1; // score index
for(int i=0; i<dart.length; i++) {
// 숫자인지 확인
if(dart[i].matches("[0-9]")) {
index++;
score[index] = Integer.parseInt(dart[i]);
// 두자리 수 숫자?
if(dart[i+1].matches("[0-9]")) {
score[index] *= 10;
i++;
}
}
switch(dart[i]) {
case "D":
score[index] = (int)Math.pow(score[index], 2);
break;
case "T" :
score[index] = (int)Math.pow(score[index], 3);
break;
case "*" :
score[index] *= 2;
if(index - 1 >= 0) score[index-1] *= 2;
break;
case "#" :
score[index] *= -1;
}
}
for(int s : score) {
answer += s;
}
return answer;
}
}
어떻게 푸냐며 한숨 쉬는 시간이 문제 푸는 시간보다 더 길었다.
코드 짜는 시간이 짧았다는 것이 아니라 이틀동안 쳐다보면서 어휴...하고 3일째에 풀기 시작해서 그렇다.
아무래도 문자열 하나하나 나눠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split()
로 문자 하나하나 나눠서 문자열 배열 dart
에 저장했다.
그리고 세차례의 점수를 보관할 정수형 배열 score
도 만들었다.
score
의 인덱스로 사용할 index
는 숫자가 보일때마다 +1해줄 것이므로 -1로 해놨다. 그래야 첫번째 숫자에서 0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숫자가 보일때마다 +1해주는 이유는 해당 인덱스에 넣은 숫자로 추가계산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dart
의 요소가 숫자에 해당하는 지 정규표현식 [0-9]
으로 확인했다. 숫자가 맞다면 index
를 증가시켜주고 score
에 해당 숫자를 삽입한다.
근데 만약에 점수가 10점이라서 두자리 수라면?
그래서 다음 dart
의 문자도 숫자라면 score
를 10 곱해줬다.
만약 점수가 10점까지 있는게 아니라 더 있는 거라면 score[index] = 10
가 아닌 score[index] = score[index]
10 + Integer.parseInt(dart[i++])
을 써주고 아래의 i++
을 지웠을 것이다.
숫자인지를 확인했다면 이제
Single(S
), Double(D
), Triple(T
)인지와
스타상(*
) , 아차상(#
)인지를 확인하면 된다.
여기선 특별하게 따로 체크해줘야할 사항이 없어서 switch-case문을 사용했다. (if문보다 코드가 깔끔하게 나올 것 같아서ㅎ)
dart
의 요소가 D
나 T
라면 Math.pow()
를 이용해 거듭제곱을 해준다.
*
이라면 스타상이므로 해당 점수를 두배로 해주고 만약에 score
에 이전 값이 존재한다면(index - 1
이 0 이상이라면) 이전 점수도 두배로 계산한다.
#
은 아차상이므로 해당 점수에 -1을 곱해준다.
for문이 종료되면 각 차례의 점수가 score
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answer
에 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