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evel 1
🔒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4
, 7
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3
, 6
, 9
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2
, 5
, 8
, 0
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left"
는 왼손잡이, "right"
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L
,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
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numbers | hand | result |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 #1
왼손 위치 | 오른손 위치 | 눌러야 할 숫자 | 사용한 손 | 설명 |
---|---|---|---|---|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
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
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
이 됩니다.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left = 10
right = 12
for i in numbers:
if i in [1, 4, 7]:
left = i
answer += 'L'
elif i in [3, 6, 9]:
right = i
answer += 'R'
elif i in [2, 5, 8, 0]:
i = 11 if i == 0 else i
absL = abs(left - i)
absR = abs(right - i)
a = sum(divmod(absL, 3))
b = sum(divmod(absR, 3))
if a > b:
right = i
answer += 'R'
elif a < b:
left = i
answer += 'L'
else:
if hand == "left":
left = i
answer += 'L'
else:
right = i
answer += 'R'
return answer
작년의 감자가 풀었던... 푼 게 맞나❓
베껴온 거 같다...🧐
처음에는 2차 배열을 만들어서 해당 행렬의 숫자를 가져와서 계산할까? 했는데
이 코드를 보고 왜 손 위치에서 눌러야할 번호를 뺀 절대값에 나누기 3을 한 몫과 나머지를 더하는 걸까...?를 곰곰히 생각해봤다.
아❗️❗️ 키패드가 3개씩 한줄에 있으니깐❗️❓
N / 3은 위아래로 몇줄을 움직여야 하는지, N % 3은 양옆으로 몇칸을 움직여야 하는 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 둘을 더하게 되면 총 이동 거리가 나오는 것이다!!
이제 이해를 했으니 자바로도 풀어보자!!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int left = 10;
int right = 12;
int[] l_side = {1, 4, 7};
int[] r_side = {3, 6, 9};
for(int n : numbers) {
if(Arrays.stream(l_side).anyMatch(x -> x == n)) {
left = n;
answer += "L";
}
else if(Arrays.stream(r_side).anyMatch(x -> x == n)) {
right = n;
answer += "R";
}
else {
int num = (n == 0) ? 11 : n;
int absL = Math.abs(left - num);
int absR = Math.abs(right - num);
int disL = absL / 3 + absL % 3;
int disR = absR / 3 + absR % 3;
if(disL > disR || (disL == disR && hand.equals("right"))) {
answer += "R";
right = num;
} else {
answer += "L";
left = num;
}
}
}
return answer;
}
}
자바에서는 정수형 배열에 특정 값이 포함되어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Arrays.stream(배열명).anyMatch(x -> x == 비교값);
을 사용했다.
Arrays.stream(배열명)
로 배열을 Stream으로 생성한 후 anyMatch()
를 통해 특정 값을 찾을 수 있다.
lambda로 요소 x
가 n
과 같을 때라는 조건문을 넣어줬다.
📑 참고 사이트
그리고 파이썬에선 가운데 숫자를 누를 경우 왼쪽과 가까운 경우, 오른쪽과 가까운 경우 둘다 같다면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다 각각 체크해줬지만
자바로 코드를 작성하다가 중복 코드가 발생하는 것 같아서 조건문에 or을 넣어 두번의 조건문이 나오게 했다.
프로그래머스가 새롭게 변하면서 코드를 제출할 때 깃허브에 백준 허브를 통해 자동 커밋이 되지 않는다.
이거 어떻게 해야하는 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