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00: Polymorphism, or "When the sorcerer thinks you’d be cuter as a sheep"]
Sorcerer
클래스 작성
name
), 타이틀(TITLE
) 매개변수 있어야한다.void polymorph(Victim const &) const
함수를 Sorcerer
클래스에 추가한다.Victim
클래스 작성
void getPolymorphed() const
함수 메세지 : NAME has been turned into a cute little sheep!Peon
클래스 작성
Victim
의 파생클래스void getPolymorphed() const
함수 메세지 : NAME has been turned into a pink pony!다음 코드를 컴파일해 동일한 output이 출력되도록 구현해야한다:
int main()
{
Sorcerer robert("Robert", "the Magnificent");
Victim jim("Jimmy");
Peon joe("Joe");
std::cout << robert << jim << joe;
robert.polymorph(jim); // vimtim -> cute little sheep!
robert.polymorph(joe); // peon -> pink pony!
return 0;
}
Output :
$> clang++ -W -Wall -Werror *.cpp
$> ./a.out | cat -e
Robert, the Magnificent, is born!$
Some random victim called Jimmy just appeared!$
Some random victim called Joe just appeared!$
Zog zog.$
I am Robert, the Magnificent, and I like ponies!$
I'm Jimmy and I like otters!$
I'm Joe and I like otters!$
Jimmy has been turned into a cute little sheep!$
Joe has been turned into a pink pony!$
Bleuark...$
Victim Joe just died for no apparent reason!$
Victim Jimmy just died for no apparent reason!$
Robert, the Magnificent, is dead. Consequences will never be the same!
과제를 요약하자면, 마법사 Sorcerer
가 불쌍한 Victim
과 Peon
을 동물로 변신시켜버리는 내용이다. 인자로 들어온 희생양의 메서드를 호출한다.이 때 마법에 당한(?) Victim
과 Peon
은 같은 getPolymorphed()
메서드를 호출하지만, 그 실행 결과는 다르다.
Peon은 Victim을 상속하기 때문에 getPolymorphed()
멤버함수도 그대로 상속받지만, Peon에서는 다르게 동작하도록 오버라이딩 하는 것이 다형성(Polymorphism)이다.
즉, 다형성이란 여러 개의 서로 다른 객체가 동일한 기능을 서로 다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법을 의미한다.
robert.polymorph(jim); // Victim 객체
robert.polymorph(joe); // Peon 객체
과제 내용대로 클래스를 구현해 main문을 컴파일 해보면, polymorph
함수가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아웃풋을 보면, Peon 객체의 getPolymorphed()가 호출되는게 아니라 Victim 객체의 getPolymorphed()가 호출된다.
// 기대하는 output
Jimmy has been turned into a cute little sheep!
Joe has been turned into a pink pony!
---
// 실제 output
Jimmy has been turned into a cute little sheep!
Joe has been turned into a cute little sheep!
파생클래스 Peon에서 재정의한 getPolymorphed()가 동작하지 않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virtual
키워드를 사용한 가상 함수(virtual function)를 사용한다. CPP에서 가상 함수는 파생 클래스에서 재정의할 것으로 기대하는 멤버 함수를 의미한다.
class Victim
{
...
virtual void getPolymorphed(void) const;
};
class Peon : public Victim
{
...
void getPolymorphed() const; //
};
파생 클래스(Peon)의
getPolymorphed
함수 쪽에도virtual
키워드를 사용하여 가상 함수라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도 좋다.
가상 함수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가상 함수 테이블(virtual function table)이 생성되고, 이 테이블에는 특정 클래스의 객체들을 위해 선언된 가상 함수들의 주소가 저장된다. 컴파일러는 V-table에 있는 함수 주소값을 토대로 호출 대상을 찾게 된다.
기초 클래스의 소멸자는 반드시 가상으로 선언해야 한다.
Victim* daelee = new Peon("daelee");
...
delete daelee;
위의 예제에서 Victim
클래스는 Peon
클래스의 기초 클래스이므로, daelee
라는 Peon
객체가 동적으로 할당된다. 하지만 객체를 조작해보면, daelee
는 Peon
이 아닌 Victim
으로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고, delete를 했을 때에도 Peon
의 소멸자가 호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eon 객체에 동적으로 할당된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해제되지 않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난다.
포인터 형으로 다형성을 다뤘을 때 생기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ictim
기초 클래스의 소멸자를 가상으로 선언한다. 그러면 위의 구문은 정상적으로 ~Peon() 소멸자를 호출한다. 따라서 기초 클래스는 명시적으로 가상 소멸자로 선언해야 한다.
virtual ~Vict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