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3-05-18

H Kim·2023년 5월 18일
0

TIL

목록 보기
35/69
post-thumbnail

진짜 별 건 아닌데 그러나! 커다란 깨달음!


API로 PUT 메소드 사용중이었고 여기에 params 를 값으로 보내야했다.
당연히 문서에서 요청하는 형식대로 넣어서 보내줘야 했는데 이 형식은 아래와 같았다.

apple: [
  {
    idx: 0
  }
]

나는 안에 객체를 하나만 보내는 게 아니라 여러개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형식은 아래와 같이 되어 보내져야만 했다.
내가 idx로 보내줄 값은 banana 라는 배열의 sid 값이었다.

apple: [
  {
    idx: banana[0].sid
  },
    {
    idx: banana[1].sid
  },
    {
    idx: banana[2].sid
  },
    {
    idx: banana[3].sid
  },
    {
    idx: banana[4].sid
  },
    {
    idx: banana[5].sid
  },
    {
    idx: banana[6].sid
  },
]

처음에는 그냥 이렇게 하드코딩 해서 보냈는데
나중에 당연히 이거 리팩토링 하란 소리를 듣겠죠!?
그래서 머리를 써서 이것을 어떻게 좀 줄일 생각을 해 봤음...

// apple 이라는 빈 배열을 만들고 거기에 map 함수를 써서 넣어야 하는 형태로 넣기
const apple = [];
apple.push(banana.map((el) => { idx: el.sid }));
// 이걸 params에 다시 담지 않고! {} 를 그냥 apple 밖에 둘러싸줬더니!
// 원하는 형태대로 날아갔다!
getData = async (params) => {
	const result = await getData({ apple });
  	return result;
}

사수분이 맨날 이게 자바스크립트의 좋은 점이라고 하면서 {} 로 둘러서 보냈는데 솔직히 이해 별로 안 가고 ㅎㅎ 했단 말이야!
근데 그냥... 함 해 보까... 하고 보내니까! 정말 딱 원하는 형태대로 가서!
나는 감격의 눈물을...!

아기 오늘도 한 차례 성장...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