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Digital Rights Matters?
디지털 재산권에 대한 SRE & Prevention to SRE 에 이어 Digital Rights Mangement에 대해 다룬다.
: Digital Rights Management
e.g. 웹툰 캡쳐, 넷플릭스 캡쳐 등으로부터 컨텐츠의 보호를 위한 기술
(이전과 달리 컨텐츠 제공 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자 할 필요성이 생겼으므로)
e.g. E-Book, 음악, (대부분이 디지털 콘텐츠로 소비)
=> "Persistent Protection" is key ★
How to?
i. copy(캡쳐) 금지
ii. 멜론 1분미리듣기
Lame SW based DRM : 돈을 안내면 온전한 S/W를 쓸 수 없도록
e.g. adobe (유료구독이전까지는 매우 제한된 기능)
Better SW based DRM : 애초에 여러 버전을 제작하여 유료의 경우에 더 좋은 버전을 제공
Tamper-resistant HW : 애초에 조작을 못하도록 설계 (변조 방지)
e.g. 닌텐도
=> 다양한 방식으로 SW 에 제한을 둠
예를 들어, 특정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해야하며, 가입을 통해서만 key 값을 얻을 수 있다고 하자.
DRM의 경우 사용자는 어딘가에 KEY가 존재하는 완전한 SW를 가지고 있으며, 돈을 내면 kEY를 제공받아 모든 기능을 사용하게 될것
=> 암호화가 DRM을 위해 설계된 것X
① Security by obscurity
즉 아무리 숨겨 봤자 알려진 것 OR 알려지게 되는 것.
e.g. 압축파일을 만들 때 나만 아는 알고리즘으로 현지.zip을 만들어 봤자 언젠가는 뚫린다라는 맹점이 존재!
=> 추천x ( 특정 알고리즘의 비밀성에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② Analog hole
e.g. 넷플릭스를 다른 기기로 촬영하는 것을 막을 수 없음 (DRM이 막을 수 없는 영역)
결론 : Perfect DRM은 불가.
① Server side (SDS)
② Client side (PDF plugin)
① Tamper-resistance (변조 방지)
② Obfuscation (숨김, 난독화)
2 layering prevention을 통해 공격자가 변조하거나, 비허가된 access를 막을 수 있다.
문서 사진(정적)인 것 말고 동적 미디어에 대한 보호
Possible Attacks ?
- endpoint에서 streaming을 가로채기
- 재배포(replay)
- 평문 캡쳐( client side에서 평문 캡쳐)
=> 정적인 미디어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공격을 수행할 수 있음
: 알고리즘을 뒤섞어 (변성의 일종)
data -> scrambled data -> encrypted scrambled data
Scrambling algorithm이 client side에 "baked in" ★ 되어있다.
따라서 최대한 client가 plain text로부터 멀리 떨어져있게 할 수 있다.
scrambled data로 보관하다가 필요할때만 de-scrambling하기 때문
※ conclusion
DRM의 경우 공격자가 온전한 SW를 가지고 있으므로 DRM은 다른 보안 이슈보다 공격자가 우위에 있는 상태이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