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실행이 이루어 지도록 구현한 것

  • 조건문 : if, switch
  • 반복문(loop) : for, while, do-while
  • 제어 키워드(jump) : break, continue

if문

if(조건식) {
	수행문;
}

if-else문

if문, if-else문, if-else if문, 중첩 if문

  • 단일 실행 구문일 경우 괄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if(조건식){
	수행문;
}
else if {
	수행문2;
}

조건이 여러개일 때 else if 문을 여러개 중첩하여 사용한다
마지막은 else로 마무리한다

if-else if문과 if-if문의 차이점
if-else 문은 여러 조건 중 하나의 조건이 만족되면 나머지 부분은 수행하지 않는다
하지만 if-if문은 각각 다른 조건문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모든 조건문을 각각 수행하게 되어
만족하는 조건이 여러개 나올 수 있다
그래서 하나의 조건을 찾기 위해서는 if-else if문을 사용한다

switch-case문

if-else if-if문을 가독성 좋게 표현하는 방법
비교 조건이 특정 값이나 문자열인 경우 주로 사용한다-

  • case 마다 break; 가 없을 경우 조건이 일치해도 다음 case까지 실행된다
  • default는 if문의 else문을 의미하며 case에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실행된다
switch(변수) {
	case '변수의 값':
    	수행문;
        .
        .
        .
    default:
    	수행문;
        
  • 수행문에서 수행할 내용이 같은 경우
	case , , , , -> {
	} 

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반환 값을 받고 싶은 경우
    int 변수명 = switch () {
    	case~~{
      	yield 반환값;
      }
    }
    yield를 사용하여 반환한다
profile
안녕하세요. Chat JooPT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