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using pip version 21.2.4; however, version 23.2.1 is available. + 'jupyter'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FreeZeeSun·2023년 9월 4일
0

에러일기

목록 보기
1/9

수업내용을 좀 더 효율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선생님이 사용하는 툴과 같은 걸 써보기로 했다.

jupyter

https://jupyter.org/install

나 같은 경우 cmd 창에서 설치를 진행했다.

1. pip install notebook

2. <문제 발생>

You are using pip version 21.2.4; however, version 23.2.1 is available.
You should consider upgrading via the 'C:\Program Files\Python310\python.exe -m pip install --upgrade pip' command.

내가 사용하고 있는 pip버전이 구버전이라서, 업그레이드를 시켜줘야한다는 것 같다.
(pip란? 파이썬으로 작성된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설치 · 관리하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이다.)

3. pip3 install --upgrade pip

블로그를 찾아보며 방법을 바꿔서 진행해보았다.

하지만 아까와 똑같은 Warning 메세지다..
그래도 jupyter install 까지 감행해보았다.

4. pip3 install jupyter

최종적으로 Successfully installed ~ 떴는데.. 잘 된거 맞나?

잘된거 아니다.

결론은, 안된다.

자꾸 위의 메세지가 뜬다.


구글링으로 찾아보니 이게 설치된 경로가 달라서라고 한다.

https://m.blog.naver.com/mm9139/222231564615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대로 환경변수 편집을 해주었다.


변함없는 결과...
난 뭐가 문제인고..


이 메세지에서 힌트를 얻어서
C:\Users\user\AppData\Roaming\Python\Python310\site-packages\ 으로 환경변수를 편집해줘보기도 했다^^

=> 안된다^^!

절망하긴 일러서, 어디 한번 노가다를 해보았다. 자꾸 경로를 중요시 여기니,
그렇다면 내가 직접 그 경로를 따라가 보기로...

5. 언급하는 경로에서 실행해보기.


결국 경로에 직접 cd 로 찾아왔고, 여기서 jupyter notebook 을 실행해보았다.

그전에는 한글말로 계속
'jupyter'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라고 뜨더니, 이번에는 엄청나게 많은 실행어들과 함께 무언가 변화가 생기고 있다.

6. 성공


헉!!! 드디어 뜬다. localhost:8888/tree 로 뜬다! 근데 그 다음에 뭘 어떻게 해야하지?

https://docs.jupyter.org/en/latest/running.html
이 사이트에서 문서를 찾아보며 해보았다.
우측의 New > Notebook 을 눌러

이런 페이지가 나오면 python3(ipykernel) 을 선택하고 select 해주었다.
(ipykernel 이 뭔지 모른다, 현재는.. 다른 선택지가 마땅치 않았다.)


무사히 잘 작동된다.. 감격의 눈물 ...🥹

profile
개발자 지망생. 지금은 삽질의 연속, 하지만 언젠가는 삽질이 아닐 것이기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