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ipt - (1) 변수

홍지연·2021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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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타입

  1. 숫자(number)
  2. 문자열(string)
  3. 불리언(boolean)
  4. 심볼(symbol) : ECMAScript 6부터 제공
  5. undefined

숫자

  • 정수와 실수 구분 x
  • 모든 수를 실수로만 표현
var firstNum = 10;     // 소수점을 사용하지 않은 표현
var secondNum = 10.00; // 소수점을 사용한 표현
var thirdNum = 10e6;   // 10000000
var fourthNum = 10e-6; // 0.00001



문자열

  •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로 둘러싸인 문자의 집합
var firstStr = "이것도 문자열입니다.";      // 큰따옴표를 사용한 문자열
var secondStr = '이것도 문자열입니다.';     // 작은따옴표를 사용한 문자열
var thirdStr = "나의 이름은 '홍길동'이야."  // 작은따옴표는 큰따옴표로 둘러싸인 문자열에만 포함될 수 있음.
var fourthStr = '나의 이름은 "홍길동"이야.' // 큰따옴표는 작은따옴표로 둘러싸인 문자열에만 포함될 수 있음.



불리언

  • true와 false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음



심볼

  • 유일하고 변경할 수 없는 타입
  • 객체의 프로퍼티를 위한 식별자로 사용할 수 있음
var sym = Symbol("javascript");  // symbol 타입
var symObj = Object(sym);        // object 타입



null과 undefined

  • null : object 타입, 아직 '값'이 정해지지 않은 것
  • undefined : '타입'이 정해지지 않은 것
  • null과 undefined는 동등 연산자(==)와 일치 연산자(===)로 비교할 때 결괏값이 다름
null ==  undefined; // true
null === undefined; // false

동등 연산자(==)
: 두 피연산자의 값이 서로 같으면 참
: 타입이 서로 다르면, 비교를 위해 강제로 타입을 같게 변환

일치 연산자(===)
: 두 피연산자의 값이 같고, 타입도 같아야 참
: 타입의 변환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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