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한적인 익명성
    1. PKI를 이용한 익명성
      • Bitcoin의 익명성은 신원인증 없이 PKI를 이용해서만 거래를 하여, 사용자의 실제 신원을 숨기는 익명성을 제공한다.
    2. Key 재사용 제한
      • Bitcoin 공식 문서에서는 사용자의 익명성을 제한하기 위해서 Key(주소) 사용을 한번만으로 제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3. Mixer
      • CoinJoin과 같은 코인 Mixer 기능을 통해 다른 사용자와의 거래에 나의 거래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모든 기록이 공개된 Blockchain
    • Bitcoin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거래 기록이 공개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특정 시점부터 시작된 거래는 UTXO의 연결성에 따라서 거래를 따라갈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결국 fiat money로 환전할 때 신원이 공개 될 수 밖에 없다.
      •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이유. elliptic 같은 회사는 transaction을 통해 거래를 추적 할 수 있다.
  • Bitfinex 해킹 자금 회수
    • 테더의 운영사와 동일.
    • 2017년 최대 거래소 중 하나인 Bitfinex에서 119,754 BTC가 해킹되었다.
    • 현재 금액으로 약 5조원 상당의 큰 피해금이었다. 하지만 FBI와 추적기관들의 노력으로 세탁업자 2명이 체포되고 훔친 자금 대부분은 국가에 귀속되었다. 이들은 세탁과정에서 세탁한 금액을 세탁소와 Uber등 본인의 신원이 들어날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하며 Bitcoin의 추적 결과와 신원 매핑을 통하여 검거될 수 있었다.
      • 거래소 해킹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금액을 보상하기위해 처음으로 거래소 토큰을 발행. 지금은 바이낸스같은 거래소 토큰이 거래소 혜택을 위해 많이 존재.
  • Bitcoin Mixer(Tumbler)
    • Bitcoin의 신원을 숨기는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은 Exchange, Gambling Site를 통하거나 Mixer를 사용하는 것이다.
    • Exchange, Gambling Site를 통한 세탁의 목적은 하나의 주소에 모든 사용자들의 거래를 Mixing 시키는 것이다.(offchain)
      • 블록체인 상에서 발생하는 것이아니라(offchain) 거래소에서 다수의 사람들을 모아서 진행. 한개의 wallet으로 금액을 모은다음에 재분배. 거래소가 정보를 공개하기 전까지는 누구의 자본인지 알 수 없다.
    • On chain 상에서 Mixing 하는 방법은 그레고리 맥스웰이 제안한 CoinJoin과 같은 방법이 있다. Coinjoin은 여러 사용자의 input과 output을 하나의 거래로 만드는 것이다.
      • 거래소에서 세탁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여러개의 input과 output을 모아서 input과 output을 매칭하지 못하게함.
    • Dash 라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Coinjoin 기술을 통해서 익명성을 보장한다.
    • Bitcoin Wallet 중에는 Wasabi Wallet이 Coinjoin을 지원한다.
  • ZKP
    • Zero Knowledge Proof(ZKP)은 대표적으로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는 Privacy 보호 기술로 Zcash 플랫폼에서 사용중이다.
    • 나의 신원(서명과 공개키)를 공개하지 않고 나의 거래라는 것을 증명하는 기술이다.
      • 수학적으로 나의 public key와 private key를 공개하지 않고 나의 key 소유 여부를 보여주는 것이다. 여러번 반복해서 개인키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Travel Rule
    • Travel Rule 이란 중앙화 거래소에서 입금된 거래는 자금 세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사용자의 입출금을 실명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금융실명제와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용자는 Travel Rule로 인해서 특정 금액 이상의 입출금 발생시 상대방의 신원정보를 함께 등록하여야 출금이 가능하다.
profile
"프로그래밍은 저의 상상을 실현 시킬 수 있는 유일한 도구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