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패턴

👀·2024년 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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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 객체지향 설계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d Principle, OCP)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 서브 타입은 언제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만 제공해야 한다.

5. 의존성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 객체가 특정 클래스를 참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직접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의 상위 요소(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참조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사용자)가 상속 관계로 이루어진 모듈을 사용할 때, 하위 모듈의 인스턴스를 직접 사용해서는 안된다.

출처: https://inpa.tistory.com/entry/OOP-💠-아주-쉽게-이해하는-DIP-의존-역전-원칙 [Inpa Dev 👨‍💻: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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