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1-객체지향 프로그래밍심화(다형성)

솜씨좋은 개발자·2022년 7월 22일
0

Section1

목록 보기
14/18

📖 학습 목표

  • 다형성
  • 참조변수의 타입 변환(업캐스팅과 다운캐스팅)
  • instanceof 연산자

객체지향 4가지 특징(상속성, 캡슐화, 다형성, 추상화)

✍다형성

현실에서 다형성은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한다. 프로그래밍에서 또한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은 한 타입의 참조변수를 통해 여러 타입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을 의미한다.

즉, 상위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통해서 하위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class Friend {
    public void friendInfo() {
        System.out.println("나는 당신의 친구입니다.");
    }
}

class BoyFriend extends Friend {
   
    public void friendInfo() {
        System.out.println("나는 당신의 남자친구입니다.");
    }
}

class GirlFriend extends Friend {
    
    public void friendInfo() {
        System.out.println("나는 당신의 여자친구입니다.");
    }
}

public class Friend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iend friend = new Friend(); // 객체 타입과 참조변수 타입의 일치
        BoyFriend boyfriend = new BoyFriend();
        Friend girlfriend = new GirlFriend(); // 객체 타입과 참조변수 타입의 불일치

        friend.friendInfo();
        boyfriend.friendInfo();
        girlfriend.friendInfo();
    }
}

// 출력값
나는 당신의 친구입니다.
나는 당신의 남자친구입니다.
나는 당신의 여자친구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상위 클래스 Friend를 참조변수의 타입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 경우, 참조변수가 사용할 수 있는 멤버의 개수는 상위 클래스의 멤버의 수가 된다.

public class Friend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iend friend = new Friend(); // 객체 타입과 참조변수 타입의 일치 -> 가능
        BoyFriend boyfriend = new BoyFriend();
        Friend girlfriend = new GirlFriend(); // 객체 타입과 참조변수 타입의 불일치 -> 가능
	//  GirlFriend friend1 = new Friend(); -> 하위클래스 타입으로 상위클래스 객체 참조 -> 불가능

        friend.friendInfo();
        boyfriend.friendInfo();
        girlfriend.friendInfo();
    }
}

다형성은 상위 클래스의 타입으로 하위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참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실제 객체인 Friend의 멤버 개수보다 참조변수 friend1이 사용할 수 있는 멤버 개수가 더 많기 때문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실제 참조하고 있는 인스턴스의 멤버를 기준으로 참조 변수의 타입의 멤버가 실제 인스턴스의 멤버 수보다 작은 것은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줄이는 것이기에 허용되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참조하고 있는 인스턴스에 실제로 구현된 기능이 없어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 참조 변수 타입변환

기본 자료형의 형변환처럼, 참조 변수도 타입변환이 가능하다.

참조 변수의 타입 변환은 사용할 수 있는 멤버의 개수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상속관계에 있는 클래스들 사이에서만 타입 변환이 가능하다.

public class Vehic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Vehicle vehicle = (Vehicle) car; // 상위 클래스 Vehicle 타입으로 변환(생략 가능)
        Car car2 = (Car) vehicle; // 하위 클래스 Car타입으로 변환(생략 불가능)
        MotorBike motorBike = (MotorBike) car; // 상속관계가 아니므로 타입 변환 불가 -> 에러발생
    }
}

class Vehicle {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wheels;

    void startEngine() {
        System.out.println("시동 걸기");
    }

    void accelerate() {
        System.out.println("속도 올리기");
    }

    void brake() {
        System.out.println("브레이크!");
    }
}

class Car extends Vehicle {
    void giveRide() {
        System.out.println("다른 사람 태우기");
    }
}

class MotorBike extends Vehicle {
    void performance() {
        System.out.println("묘기 부리기");
    }
}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 객체 car를 생성하고, 그 객체를 가리키는 참조변수 vehicle의 타입을 Vehicle로 지정하여 참조변수의 타입변환을 실행한다. 그 후 반대로 vehicle를 하위 클래스 타입인 Car로 타입 변환하여 참조변수 car2에 할당했다.

이처럼 상속관계에 있는 클래스 간에는 상호 타입변환이 자유롭게 수행될 수 있다.

하지만, Car 클래스와 MotorBike 클래스는 상속관계가 아니므로 타입 변환이 불가하여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instanceof

참조_변수 instanceof 타입을 입력했을 때 리턴 값이 true가 나오면 참조 변수가 검사한 타입으로 타입 변환이 가능하며, 반대로 false가 나오는 경우에는 타입 변환이 불가능하다.

public class InstanceOf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nimal = new Animal();
        System.out.println(animal instanceof Object); //true
        System.out.println(animal instanceof Animal); //true
        System.out.println(animal instanceof Bat); //false

        Animal cat = new Cat();
        System.out.println(cat instanceof Object); //true
        System.out.println(cat instanceof Animal); //true
        System.out.println(cat instanceof Cat); //true
        System.out.println(cat instanceof Bat); //false
    }
}

class Animal {};
class Bat extends Animal{};
class Cat extends Animal{};

Cat 객체를 예로 들어보면, 생성된 객체는 Animal 타입으로 선언되어있지만 다형적 표현 방법에 따라 Object와 Animal 타입으로도 선언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다.

public class Polymorphism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ustomer customer = new Customer();
    customer.buyCoffee(new Americano());
    customer.buyCoffee(new CaffeLatte());

    System.out.println("현재 잔액은 " + customer.money + "원 입니다.");
  }
}

class Coffee {
  int price;

  public Coffee(int price) {
    this.price = price;
  }
}

class Americano extends Coffee {
  public Americano() {
    super(4000); // 상위 클래스 Coffee의 생성자를 호출
  }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아메리카노";}; //Object클래스 toString()메서드 오버라이딩
};

class CaffeLatte extends Coffee {
  public CaffeLatte() {
    super(5000);
  }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카페라떼";};
};

class Customer {
  int money = 50000;

  void buyCoffee(Coffee coffee) {
    if (money < coffee.price) { // 물건 가격보다 돈이 없는 경우
      System.out.println("잔액이 부족합니다.");
      return;
    }
    money = money - coffee.price; // 가진 돈 - 커피 가격
    System.out.println(coffee + "를 구입했습니다.");
  }
}

// 출력값
아메리카노를 구입했습니다.
카페라떼를 구입했습니다.
현재 잔액은 41000원 입니다.

매개변수로 각각의 개별적인 커피의 타입이 아니라 상위클래스인 Coffee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전달받으면, 그 하위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면 어느 것이나 매개변수로 전달될 수 있고 이에 따라 매번 다른 타입의 참조변수를 매개변수로 전달해주어야하는 번거로움을 훨씬 줄일 수 있다.

profile
개발의 방으로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