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HTTP 기본 -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Yejung·2022년 10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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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HTTP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HTTP 시대!!!

HTTP의 역사

  • HTTP/0.9 : GET 메서드만 지원 / HTTP 헤더 X
  • HTTP/1.0 :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버전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 성능 개선
  • HTTP/3 : TCP 대신 QUIC이라는 새로운 UDP (en-US) 프로토콜을 사용 / 성능 개선

https://aws.amazon.com/ko/blogs/korea/new-http-3-support-for-amazon-cloudfront/
(2022년 8월 17일부터 Amazon CloudFront, HTTP/3 지원 시작)

기반 프로토콜

  • TCP : HTTP/1.1, HTTP/2
  • UDP :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분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는 서버에서 처리
UI, 사용성은 클라이언트에서 집중적으로 처리
➡ 각각 독립적으로 성장!

Stateful, Stateless

HTTP는 Stateless 지향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 (이전) 상태를 보존 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에 유리)

    •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뀌어도 된다 (아무 서버나 요청 가능)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 대거 투입 가능
    • 즉,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ex)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ex)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을 이용해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상태 유지(Stateful)

  •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뀌면 X
  • 바뀌게 된다면 상태 정보를 다른 서버에게 미리 알려줘야한다
  • 중간에 서버 장애가 나면 처음부터 다시 요청 응답 해야한다

비 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단점

  • 서버는 연결을 계속 유지해야하므로 서버 자원 소모 ⬆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1. 요청
  2. 응답
  3. 연결 종료

장점

  • 연결 유지하지 않으므로 최소한의 자원 유지

특징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ex) 웹 브라우저에서 연속적으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함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JavaScript,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 구조

  • start-line (시작 라인)
  • header (헤더)
  • empty line (공백라인 CLRF)
  • message body

HTTP 요청 메시지

  •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Host: www.google.com
  • body 메시지

HTTP 응답 메시지

  • HTTP/1.1 200 OK
  •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 <html>
        <body>...</body>
    </html>

시작 라인

(SP: 공백, CRLF: 엔터)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

메서드(method)

  •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 서버가 수행해야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6"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HTTP 버전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HTTP 상태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 성공
  • 400 :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 서버 내부 오류

reason-phrase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OWS: 띄어쓰기 허용)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 field-name 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ex)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영상, 이미지,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단순함, 확장 가능

  • HTTP는 단순하다
  •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

이미지 출처
: 강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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