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0.9 1991년 :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HTTP/2 2015년: 성능 개선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TCP: HTTP/1.1 , HTTP/2
UDP: HTTP/3
TCP는 3wayhandshake방법을 이용해야 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현재 HTTP/1.1 주로 사용
위의 사진과 같이 네이버 페이지에도 h2, h1.1이 쓰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노트북을 구매한다고 생각해보자._
상태유지
고객 :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 100만원 입니다.(노트북 상태 유지)
고객 :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하시겠습니까?
고객 :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노트북, 2개, 신용카드 유지)
클라이언트 A가 신용카드로 결제한다고 할 때, 서버1은 클라이언트 A가 노트북 2개를 산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무상태
고객 :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 100만원 입니다.
고객 :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중간에 점원이 바뀐다면?
고객 :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A : 100만원 입니다.
고객 :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B :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C :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상태 유지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무상태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가능한한 stateless상태로 설계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