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게 명령하기 위한 약속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선언적 지식 : 사실에 대한 내용
명령적 지식 : How - to
Easy to learn
Expressive Language
인터프리터 언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IDE : 통합개발환경
Text editor : 메모장 + alpha
코드 스타일 가이드
들여쓰기
변수
왼쪽에 이름을 짓고 오른쪽에 값을 넣는다. '='으로 붙인다.
=
할당한다 컴퓨터 메모리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는 객체를 참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름
동일 변수에 다른 객체를 언제든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즉, 참조하는 객체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변수
라고함.
변수는 할당연산자(=)를 통하 값을 할당(assignment)
type()
id()
변수 할당
다른 값을 동시에 할당할 수 있음
x, y = 1,2
print(x, y)
#1 2
같은 값을 동시에 할당할 수 있음
x = y = 1004
pirint(x , y)
#1004 1004
에러 발생 시 특정 단어를 확인하자!
x와 y의 값을 바꿀 때
x, y = y, x
식별자
변수의 이름은 어떻게 지을 수 있을까?
파이썬 객체를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이름
규칙
식별자의 이름은 영문 알파벳, 언더스코어, 숫자로 구성
첫 글자에 숫자가 올 수 없음
길이제한이 없고, 대소문자를 구별
다음의 키워드는 예약어로 사용할 수 있음
Keyword | Keyword | Keyword |
---|---|---|
and | exec | not |
assert | finally | or |
break | for | pass |
class | from | |
continue | global | raise |
def | if | return |
del | import | try |
elif | in | while |
else | is | with |
except | lambda | yield |
내장함수나 모듈 등의 이름으로도 만들면 안됨
사용자 입력
주석
- None : 값이 없음을 표현하기 위한 타입의 (NoneType)
Boolearn Type
Numeric Type
String Type
Container
List
순서를 가지는 0개 이상의 객체를 참조하는 자료형
항상 대괄호 형태로 출력
생성과 접근
Tuple
Range
패킹/언패킹
Set
순서없이 0개 이상의 해시가능한 객체를 참조하는 자료형
담고있는 객체를 삽입 변경, 삭제 가능 -> 가변자료형
수학에서의 집합과 동일한 구조를 가짐
중복없이 순서가 없는 자료구조
셋을 활용하면 다른 컨테이너에서 중복된 값을 쉽게 제거할 수 있음
Dictionary
형변환
연산자
산술연산자
기본적인 사칙연산 및 수식계산
나눗셈 시리즈
a / b
a // b
a%b
divmod(a,b)
비교연산자
값을 비교하며, True/False값을 리턴함
a = [1,2,3]
b = [1,2,3]
print(a is b)
#False
#id 값이 다르기 때문에 값은 같지만 위치는 달라서 (a is b)는 False
#정수는 id도 같다
논리연산자
일반적으로 비교연산자와 함께 사용됨
단축평가
결과가 확실한 경우 두번째 값은 확인하지 않고 첫번째 값 반환
and 연산에서 첫번째 값이 False인 경우 무조건 False => 첫번째 값 반환
or 연산에서 첫번째 값이 True인 경우 무조건 True => 첫번째 값 반환
a = 5 and 4
print(a)
복합 연산자
식별연산자
멤버십 연산자
시퀀스형 연산자
인덱싱
슬라이싱
set 연산자
프로그램 구성 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