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쉐이더 입문 정리(콜로소) - 1

전지훈·2021년 9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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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 (Phisically based rendering)

빛의 정반사와 난반사를 실제 물리적 재질에 기반해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정반사를 0으로 하면 Specular, 난반사를 0으로 하면 Diffuse)

게임 엔진은 실시간 렌더링을 위해 다른 전문 렌더링 툴에 비해 PBR의 속성들이 굉장히 단순화 되어 있다.

모바일 환경의 특수성

모바일 환경에서는 환경에 따라 렌더링 비용이 일반적인 환경과는 다를 수 있다. 생각보다 비용이 클 것 같은 쉐이더가 생각보다 가별울 수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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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의 확신과 90%의 어.. 이게 왜 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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