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비티 뷰 구조: 화면을 출력하는 컴포넌트는 액티비티. 즉 화면 출력하려면 액티비티가 있어야 함. 액티비티는 그냥 흰 도화지, 그 위에 뷰 클래스(텍스트 뷰, 이미지 뷰 등)를 구성해서 화면 구현해야 함.보통은 xml 파일로 구현(main.kt로 구현할 수는 있는데
뷰 : 뷰 그룹(linear layout, relative layout 등) + 텍스트 뷰, 이미지 뷰, 등...여기서 뷰 그룹이란 여러 뷰 객체를 담아 한꺼번에 제어할 목적.레이아웃은 중첩 가능하다.(이런 중첩 패턴을 composite pattern 혹은 docume
뷰 바인딩: xml에 등록한 객체를 하나하나 findViewById()로 하기엔 귀찮음.. 1\. 그래들 파일 안드로이드 안에 buildFeatures{viewBinding=true} 라고 지정한다.2\. sync한다.그럼 자동으로 클래스가 생성되어 이 클래스를 이용하
문자열 리소스 등록해서 쓰기1) res/values/strings.xml 파일에 문자열 추가하기.resources 안에2) xml 파일 text view나 뭐 텍스트에 res 활용하기,
layout 디렉토리:화면 구성 레이아웃 xmll 저장.drawable 디렉토리:이미지 리소스 저장. (xml 파일도 가능)마찬가지로 android:src="@drawable/box1" 해서 box1.xml을 사용할 수 있음.xml에서 shape, corners(둥근모
다이얼로그: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메세지. 토스트, 날짜 시간 입력, 알림창, 커스텀 다이얼로그 등.날짜나 시간 입력받기알림창기타... 목록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