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준비 #5

hongjungkim·2021년 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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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요구사항 확인

1. UI 요구사항 확인

  • UI 개념
    • UI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UX는 UI를 포함하고 있음
  • UI 유형
    • CLI
      •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GUI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NUI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OUI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UI 분야
    • 물리적 제어 분야
      •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
    • 디자인적 분야
      •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
    • 기능적 분야
      •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
  •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음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 UI 요구사항 확인
    • UI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
  • UI 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 UI 품질 요구사항 (ISO/IEC 9126 기반)
    • 기능성
      • 적절성
      • 정밀성
      • 상호 운용성
      • 보안성
      • 호환성
    • 신뢰성
      • 성숙성
      • 고장 허용성
      • 회복성
    • 사용성
      • 이해성
      • 학습성
      • 운용성
    • 효율성
      • 시간 효율성
      • 자원 효율성
    • 유지보수성
      • 분석성
      • 변경성
      • 안정성
      • 시험성
    • 이식성
      • 적용성
      • 설치성
      • 대체성

2. UI 표준

  • UI 표준
    •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
  • UI 표준 구성
    • 전체적인 UX 원칙
    • 정책 및 철학
    • UI 스타일 가이드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표준 수립 시 고려 사항
    •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아야 함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해야 함
    • 다양한 사용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표준 적용이 쉽도록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이 필요함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관리조직 수반이 필요함
  •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 UI 스타일 가이드는 시스템이 지켜야 할 UI 요소 정의와 화면설계원칙을 제시함
  • UI 구동 환경의 정의
    • 컴퓨터 OS 확인
    • 웹 브라우저 확인
    • 모니터 해상도 확인
    • 프레임세트 확인
  • 레이아웃 정의
    • 상단 메뉴 구성
      • 필수적으로 적용하는 사항
      • 시스템 전체 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
    • 좌측 메뉴 구성
      •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사항
      • 시스템별 서브 페이지에 선택 적용함
    • 내용 구성
      • 필수적으로 적용하는 사항
      • 구성요소로 메인 이미지, 시스템별 구성 콘텐츠 존재
    • 하단 메뉴 구성
      •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사항
      • 회사 상황에 맞춰 적용 및 삭제 가능
  • 메뉴 내비게이션 정의
    • 기본 내비게이션
    • 기본 내비게이션의 변형
    • 메뉴 구조가 2뎁스인 경우 적용
    • 메뉴 구조가 복잡할 경우 적용
  • 기능 정의
    •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개념 몰델을 논리적 모델로 상세화하여 기능을 정의
  • 구성요소 정의
    • 그리드
    • 버튼/컨트롤 타입
    • Page 요소
    • 팝업 요소
    • Alert 요소
  • UI 패턴 모델 정의
    •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 절차를 표시하고 UI 패턴 모델을 개발
  • UI 패턴별 표준 개발방법 정의
    • 업무 화면 클라이언트 정의
    • 서버 컨트롤러 정의
    • 서버 메시지 및 예외 처리 정의
    • 클라이언트 - 서버 간 데이터 변환 정의
    • 기업 포텔 연계 정의
    • 보고서 정의
    • 외부 컴포넌트 연계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의 구성
    • 조직 구성 및 역할 정의
    • 커뮤니케이션 방안 수립

3. UI 지침

  • UI 지침 개념
    •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
  •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 사용자 트렌드 분석
    • 기능 및 설계 분석
      • 기능 조작성 분석
      • 오류 방지 분석
      • 최소한의 조작으로 업무처리 가능 여부 확인
      • UI의 정보 전달력 확인
  •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
    • 경영진의 UI 관련 개발 요구사항 조사 및 정의
    • 자사-타사-사용자 분석 (3C 분석) 및 트렌드 조사
    • 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및 공유 워크숍
  •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 분석
    • SWOT 분석
    • 시나리오 플래닝
    • 사용성 테스트
    • 워크숍
  • 사용자 분석 및 니즈 조사
    • 리서치 대상 선정 및 내용 설계
    • 리서치 진행
    • 리서치 결과 정리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 정의
    • 콘셉트 모델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UI 컨셉션
  • UI 상세설계
    • UI 설계 시간을 토대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서 모든 화면에 대한 UI 상세설계 단계를 진행
  • UI 화면 디자인
    • UI 화면 디자인에 활용될 레이아웃, 컬러 패턴, 타이포 그래픽, 화면 디자인 요소 등을 정의
  •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검증
    • 스크린별 레이아웃과 대부분의 인터랙션이 적용된 수준의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UI 사용에 대한 평가와 디자인 평과를 진행하여 개선사항 반영
  • 테스트, 배포 및 관리
    • 테스트 계획 수립 단계를 거쳐서 실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
    • 사용자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유형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

4. 스토리보드

  • 스토리 보드 개념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서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이어 프레임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 전체 개요 작성
    • 서비스 흐름 작성
    • 스타일 확정
    •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설명
    • 추가 관련 정보 작성
  • 스토리보드 작성 시 유의사항
    • 일관된 기호의 표시
    • 공통 영역의 정의
    • 영역별 세부 설계
    • 버전 업 관리

5.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 프로토타입 개념
    •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해 전체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 프로토타입 의의
    • 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소요되는 총 비용과 노력 절감
    • 추후 발생 가능한 오류들을 사전에 방지
  • 프로토타입 장점과 단점
    • 장점
      • 사용자 설득과 이해가 쉬움
      • 개발 시간 감소
      • 오류 사전 발견을 통한 예방 가능
    • 단점
      • 수정 과정 증가 시, 작업 시간 증가 위험 존재
      • 요구사항에 대한 적절한 타협 필요
      • 자원 효율성 관점에서는 필요 이상의 많은 자원 소모

QUESTION

  • UI 설계 원칙 중 유효성?
  • UI 설계 원칙 중 직관성?
  • OUI?
  • UI 설계 원칙 중 학습성?
  • UI 설계 원칙 중 유연성?
  • 와이어프레임?
  • UI 품질 요구사항 중 사용성?
  • UI 설계 지침 중 가시성?
  • 사용성 테스트?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UI 품질 요구사항 중 적절성?
  • UI 품질 요구사항 중 정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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