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점
일단 둘 다 동일한 점을 면밀히 조사해보자.
- 값을 저장할 프로퍼티를 선언할 수 있다.
- 함수적 기능을 하는 메서드를 선언할 수 있다.
- 내부 값에 .(Dot Notaition)을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
- 생성자를 사용해 초기 상태를 설정할 수 있다.
- extension을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Protocol을 채택하여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차이점
클래스
- 참조 타입
- ARC로 메모리를 관리
- 상속 가능
- 타입 캐스팅을 통해 런타임에서 클래스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할 수 있음
- deinit을 사용하여 클래스 인스턴스의 메모리 할당을 해제할 수 있음
- 같은 클래스 인스턴스를 여러 개의 변수에 할당한 뒤 값을 변경 시키면 모든 변수에 영향을 줌
(메모리가 복사 됨)
- 변수를 복사하더라도 하나의 주소값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모든 변수에 영향을 준다.
class SomeClass {
var count : Int = 0
}
var class1 = SomeClass()
var class2 = class1
var class3 = class1
class3.count = 2
class1.count
구조체
- 값 타입
- 상속 불가
- 구조체 변수를 새로운 변수에 할당할 때마다 새로운 구조체가 할당된다.
- 즉, 같은 구조체를 여러 개의 변수에 할당한 뒤 값을 변경시키더라도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지 않음
(값 자체를 복사)
struct SomeStruct {
var count: Int = 0
}
var struct1 = SomeStruct()
var struct2 = struct1
var struct3 = struct1
struct2.count = 3
struct3.count = 4
struct1.count
struct2.count
struct3.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