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 07 프로토타입과 클래스 - 객체 생성자 상속받기

HongDuHyeon·2022년 2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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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otype은 무엇인가.... 상속을 왜 받는가... 에 대한 고찰
일단 개념정리는 해놓자

예를 들어 CatDog라는 새로운 객체 생성자를 만든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해당 객체 생성자들에서 Animal의 기능을 재사용하려면 아래 코드처럼 할 수 있다.

function Animal(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

Animal.prototype.say = function() {
  console.log(this.sound);
};
Animal.prototype.sharedValue = 1;

function Dog(name, sound) {
  Animal.call(this, '개', name, sound);
}
Dog.prototype = Animal.prototype;

function Cat(name, sound) {
  Animal.call(this, '고양이', name, sound);
}
Cat.prototype = Animal.prototype;

const dog = new Dog('멍멍이', '멍멍');
const cat = new Cat('야옹이', '야옹');

dog.say();
cat.say();

새로만든 Dog()과 Cat()에서 Animall.call을 해주고 있다.
첫번째 인자에는 this를 넣어줘야하고 그 이후에는 객체 생성자 함수에서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를 넣어줘야한다.

그리고 prototype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상속받은 객체 생성자를 만들고 prototype값을 Animal.prototype으로 설정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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