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X란? > Syntax extension to JavaScript. 확장된 JS 문법이다. 보통 리액트에서 함수형 component를 만들 때 이렇게 만든다. {바로 여기} 들어가는 녀석이 JSX. 보통 그렇게 안하지만, 를 만들어 놓고 return 안에
React 앱의 가장 작은 단위element는 Component의 일부다. React element는 일반 객체다(plain object).{ a : "", b: "" } 이런 객체.이렇게 생성하면 Babel이이렇게 바꿔준다.React element는 불변객체다 (im
지금 발견한 사실... 리액트 공식문서가 2023 버전으로 새로 만들어지는 중이었다... ㅋㅋㅋ 링크텍스트
version issue v16.8 부터 리액트는 함수형과 hooks라는 큰 변화를 맞이했다. 그래도 공식 문서의 이번 장은 주로 클래스 컴포넌트로 설명돼 있었는데, 새로운 공식문서(베타)는 useState()라는 Hook으로 설명한다. 함수형 + hook으로 본격적으
이벤트 핸들러 function (@합성 이벤트)를 정의한 뒤,JSX 태그에 prop으로 전달하면 된다!합성 이벤트 synthetic event브라우저 고유 이벤트 nativeEvent :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원시 이벤트. 합성 이벤트 : nativeEvent를 추상화
기존 공식문서와 달리 beta 버전 새 문서에서는 useState() 훅 위주로 state를 설명한다. 사실상 요즘 리액트 개발자들은 90% 이상 이 방식으로 사용하지 싶다.
애플리케이션의 상태에 따라 컴포넌트 중 몇 개만을 렌더링하기 JS의 조건 처리와 같이 동작함 if 조건절이나 삼항연산자 활용함
array 타입의 메서드이다. someArray.map()인자로 어떤 함수를 넣어준다. 새로운 array 안에 어떤 함수를 통과한 결과를 리턴해줌. someArray.filter() 인자로 test 함수를 넣어준다. 새로운 array 안에 test 함수 통과한 값이 t
기존 HTML 에서는... Name: 그냥 인풋창이다. 문제는 안에 타이핑을 해도 리액트가 그 값을 실시간으로 알지는 못하고, submit 인풋을 눌렀을 때 자동으로 이벤트가 생기고 새로고침된다는 것이다. 리액트가 지향하는 Client Side Render
이 문서가 바로 블로그 개설 계기. ? 리액트를 공부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이고, 말로 설명을 들으면 "음~ 그렇지" 라고 하지만, 정작 "상태 끌어올리기를 설명해주세요" 라고 하면 말문이 막힌다. > 꺼진 공식문서도 다시 보고, 기본 개념을 더 정확히, 자세히
선 결론 : 언제나 합성 승리 > * 합성 Composition * : 여러 컴포넌트를 합쳐서 하나의 큰 컴포넌트 만들기. props와 state, hooks의 환상적인 협동 액션이 합성을 받쳐준다. 컴포넌트 간 코드 재사용에도 유리. > * 상속 Inheritanc
새로운 리액트 공식문서 beta - State as a Snapshot > 기존 공식문서 바탕으로 리액트를 정리하다 보니, 함수형 + hooks 패러다임에서 확 와닿지 않게 돼 있는 경우가 많았다. >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걸리는 부분이 바로 state 였는데, 새
배치로 상태 업데이트하기 > 복습 : 각 렌더링의 state 값은 고정이다. > 버튼 누르면 setState() 세번 실행해도 → 0 에서 1로 바뀐다. > 사실상 이것과 같다 : 한가지 더 : 리액트는 이벤트 핸들러 안에 있는 모든 코드가 실행되길 기다린다
State는 모든 종류의 JS 값을 담을 수 있다. 당연히 객체 포함! 그러나 state에서 직접적으로 객체를 바꾸면 안된다. 그렇게 하지 말고,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아니면 기존 객체를 copy) 그 사본으로 state를 설정해라! > ### 이 문서에서는..
State는 컴포넌트에 고립돼 있다. 리액트는 UI 트리에서 컴포넌트의 위치를 기반으로 어떤 state가 어떤 컴포넌트에 소속돼 있는 녀석인지를 계속 추적한다. 개발자는 리렌더링 사이에서 언제 state를 보존할지, 리셋할지 컨트롤할 수 있다. > ### 이 문서에서
너무 많은 이벤트 핸들러들과 너무 많은 State updater 함수가 있는 컴포넌트는 복잡해지기 쉽상이다. 이럴 때 모든 state upater 로직을 컴포넌트 밖에 있는 reducer라는 단 하나의 함수에 때려박을 수 있다! > ### 이 문서에서는 reducer
reducer : state 업데이트 로직을 통합 context : 깊은 하위 컴포넌트에 정보 넘겨줌 둘을 같이 쓰면 무적의 state 관리자가 되겠지요? > ### 이 문서에서는 reducer와 context 같이 쓰기 props로 state 넘기고 dispatc
컴포넌트가 어떤 정보를 "기억" 하게 하고 싶지만, 리렌더링은 안했으면 좋겠을 때 - 그 때 ref 를 쓰자. > ## 이 문서에서는.. 컴포넌트에 ref 더하기 ref 값 업데이트하기 ref vs state ref 안전하게 쓰는 법 을 배워보자. 컴포넌트에 ref
dd
아니, 공식문서에서 useEffect가 이렇게 늦게 나온다고? 원래 안그랬잖아... 심지어 useRef보다도 늦게 나오고, 심심지어 둘 다 리액트 밖으로 나가고 싶을 때 이런 탭에 있다니! 의역이다. 원문은 Escape Hatches. 차근차근 Effect가 뭔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