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프링 공부를 열심히했다. 강의를 듣고 복습했는데 사실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지 않아 맞게 하는지 모르겠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확인해보고싶다! 근데 막상하면 힘들겠지.. 그전에 기초를 잘 다져놓아야겠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좋은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을 TIL로 준비했다.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정리
1. SRP: 단일 책임의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2.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MemberService 클래스는 memoryReository를 상황에따라 변경해서 사용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이러한 코드는 MemberService라는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Memory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를 직접 선택하는 상황이다.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언트코드(MemberService)를 변경해야한다. 따라서 OCP를 위배한다.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앞서 말한 OCP를 위반한 코드는 DIP 역시 위반하였다.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동시에 구현클래스도 의존한다.
이러한 부분도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있다면 해결할 수 있다.
키야 오늘은 객체지향으로 TIL을 준비하셨다니 뭔가 멋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