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CPU2.메모리 (RAM/ROM) 3.보조기억장치 (SSD/USB등) 4.입출력장치 이 네가지는 메인보드 안에 있다.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프로세스)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주소의 개념을 쓰고 있다 \- 내가 원하는 명령어나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 되어 있
컴퓨터는 0과 1로 모든 정보를 표현하고, 0과1로 표현된 정보만을 이해 할수 있다! 그런데..?우리는 컴퓨터가 표현하는 정보 단위를 알 필요가 있다. 그리고 0과 1만으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또한 알아야 한다!비트 (bit): 0과 1을 표현하는 가장 작은 정보 단
소스 코드와 명령어에 관해 아라보자
Tip : 결과값을 레지스터로 저장하는 이유는 CPU가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ALU는 결과값 뿐만 아니라 연산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내보내야 할 때가 있다. \- 플래그는 추가적인 정보를 말한다(음수인지,양수인지,오버플로우 인지...)
프로그램 속 명령어들은 일정한 주기가 반복되며 실행 이 주기를 명령어 사이클이라 한다 작은 방해를 받아 갑자기 중간되는 현상을 말함CPU가 얼른 처리해야 할 다른 작업이 생겼을 때 발생! \- 동기 인터럽트 (예외) : CPU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 CPU가 예
내 컴퓨터의 CPU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이번에는 그중 클럭,멀티코어,멀티스레드 등에 간략히 알아보자우선,컴퓨터 부품들은 클럭 신호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CPU는 명령어 사이클 이라는 정해진 흐름에 맞춰 명령어들을 실행한다헤르츠 단위로
시간을 알뜰하게 쓰며 CPU의 명령어들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명령어가 처리되는 과정을 비슷한 시간 간격으로 나누면? \- 1. 명령어 인출 \- 2. 명령어 해석 \- 3. 명령어 실행 \- 4. 결과 저장 \- 같은 단계가 겹치지만 않는다면 CP
CPU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어들의 모음CPU의 언어이자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이해할지에 대한 약속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활용하는 컴퓨터(CPU) -> 복잡하고 다양한 명령어 활용명령어의 형태와 크기가 다양한 가변 길이 명령어를 활용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명령어로
RAM은 실행할 대상을 저장하고, 휘발성 저장 장치이다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대상을 저장하고,비휘발성 저장 장치이다RAM의 용량이 크면 많은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실행하는 데에 유리하다 \- 다다익램..쉽게 말해 책장의 많은 책들을 큰 책상(RAM)일수록 많이 올려두고,
메모리에 저장된 값들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이다새롭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새롭게 보조기억장치로부터 메모리에 적재실행이 끝난 프로그램은 메모리에서 삭제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더라도 실행할 때 마다 적재되는 주소는 달라짐메모리 입장에서 바라본 주소말 그대로 정보가 실제로 저
CPU와 가까운 저장 장치는 빠르고, 멀리 있는 저장 장치는 느리다속도가 빠른 저장 장치는 저장 용량이 작고, 가격이 비싸다CPU와 메모리 사이에 위치한, 레지스터보다 용량이 크고 메모리보다 빠른 SRAM 기반의 저장장치CPU의 연산 속도와 메모리 접근 속도의 차이를
자기적인 방식으로 데이터 저장플래터 : 실질적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곳은 동그란 원판. 수많은 N극과 S극을 저장한다(0,1의 역할 수행)스핀들 :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구성요소RPM : 스핀들이 플래터를 돌리는 속드를 분당 회전수로 나타냄헤드 : 플래터를 대상으로 데이터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독립된 디스크의 복수 배열)말 그대로 RAID는 여러개의 디스크를 묶어 하나의 디스크 처럼 사용하는 기술하드 디스크와 SSD로 사용하는 기술데이터의 안정성 혹은 높은 성능을 위해 여러 물리적 보조기억장치
들어가기 앞서,입출력장치는 CPU,메모리보다 다루기가 더 까다롭다!!첫째, 입출력장치에는 종류가 너무 많다둘째, 일반적으로 CPU와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률은 높지만 입출력장치의 데이터 전송률은 낮다CPU와 입출력장치 간의 통신중개 (일종의 번역가 역할 수행)오류 검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