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 프로젝트 Wandoo! Day1

린다·2021년 1월 25일
0

ToyProject_Wandoo!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 프로젝트 이렇게 시작해도 되나? 하지만 시작합니다

iOS 공부를 시작하고 이쪽으로 취업 준비를 해봐야겠다고 약간의 다짐(?)을 한 이후로 계속 했던 고민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야하나 였다. 주변 친구들은 여기저기서 어떻게 알음알음 구해서 해오고 하던데 나는 시작이 조금 늦어져버려서 뭔가 덩그러니 놓여진 느낌...?ㅎㅎ...그래서 iOS 강의만 다 들으면 혼자 하고 싶은 아이디어로 간단하게 프로젝트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근데 얼마전에 만난 같이 iOS 공부하는 친구가 강의 다 들으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구 기본 문법만 다 공부했으면 프로젝트 그냥 질러보라고 하길래 팔랑귀인 나는 거기에 또 넘어가서 그냥 당장 오늘부터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 기획 배경

사실 원래 아이디어가 퐁퐁 샘솟는 사람은 아닌데 그래도 이번엔 나름 해보고 싶은게 생겼다.
첫번째는 인강(온라인강의) 진도체크 어플(?) 이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학교도 계속해서 온라인 강의를 유지할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어디 온라인 강의를 진도에 맞춰서 듣는게 쉬운 일인가? 절대 아니거든...
들으라고 알람 띄워주고 체크하고 메모할 수 있는거 메모하고 그걸 디지털화시켜서 핸드폰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아서 생각해봤다.
두번째는 거의 플앱 클론 프로젝트같은 느낌인데 나는 거기에 좀 더 UI적인 부분을 신경쓰고 포스터 외에 사진을 첨부해서 같이 저장할 수 있게 한다던지, 자리 후기 칸을 추가한다던지 하고싶다. 그리고 특히 해보고 싶은건 검색 기능을 강화해보고 싶다. 아님 아예 컨셉을 월별정산 앱ㅋㅋ 으로 해서 월별로 극을 몇 개 봤는지, 어떤 극장을 몇 번 갔는지, 회전극은 몇 번 봤는지(사람마다 회전극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설정하게 하면 재밌을듯ㅋㅋ) 하여튼 그런..
사실 더 만들고?싶은건 후자이지만 조금 더 쉽고 지금 내 선에서 해결해볼 수 있는건 전자이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그냥 한 번 질러볼까! 한다!

✔️ 어플 이름

온라인 진도 체크...강의 진도 체크...한참 고민하다가 우리가 이렇게 진도 체크를 하고 열심히 수업 듣는건 결국 완강을 하기 위해서 라는게 생각났다. 그래서 그냥 완강...완...완두콩...완강두잇...줄여서 완두? 해서 완두가 됐다(?)

✔️ 주요 페이지

  1. 메인 페이지 (추가한 강의가 있을 때 / 없을 때로 나뉨) → 나중에 수강 중 / 완료인 상태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 것도 추가하고 싶다 (아직은 그 단계가 아님)
  2. 강의 추가하는 페이지
  3. 수업 세부 페이지

✔️ 주요 기능

생각하다보니 인강이랑 학교 온라인 강의랑 필요한 기능이나 데이터가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날 것 같아서 둘 중에 하나를 골라야할 것 같다. 아닌가..? 학교 온라 인 강의면 일단 정해진 시간에 알람띄워서 알려주기..이건 인강도 마찬가지다. 필수는 아니지만 할 수 는 있는거지
그래서 이번엔 인강 기준으로 만들어 보기로 결심. 왜냐면 내가 지금 듣고 있으니까~

  • 강의 추가
    → 강의 이름
    → 총 몇 강인지 → 입력하면 갯수에 맞춰 표?를 만들어주는거다 테이블뷰..?ㅎㅎ..
    → 사이트 이름? ex ) 패스트캠퍼스
    → 알람 받을건지 설정
  • 강의 들었는지 체크 → 프로세스바 올라가도록? 전체 중에 몇 퍼센트나 들었는지
  • 강의 관련 메모 → 각 강 마다 세부내용으로~

공부해야 할 부분

  • iOS 13강 (todo list) 데이터 저장하는 법
  • input 받은 수 만큼 custom cell 만드는 법
  • 데이터가 있을 때 / 없을 때 다른 페이지 나오게 하는 법
  • 표 그리는 법? 그냥 custom cell로 만들면 되는건지?

디자인


졸업 프로젝트 때 유용하게 사용했던 피그마를 다시 꺼내봤다. 그냥 떠오르는 느낌대로 뚝딱뚝딱 몇 개 그렸는데 그냥 심플하니~ 생각보다 괜찮은듯(?) 아직 미완성이라 차마 그대로 올리긴 좀 그래서...블러 처리함 (누구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만^_^)


처음으로 (혼자) 시작해보는 프로젝트라 잘 할 수 있을지 사실 걱정되는 부분도 많지만 뭐...하다 보면 안되는게 어디있을까 하는 마음가짐을 갖고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너무 하루에 많은 것을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넉넉하게 시간을 가지고 할 수 있는만큼! 하기! 가 내 목표 ㅎㅎ~ 아직까지는 만드는게 참 재밌다. 앞으로도 계속 재밌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오늘은 대략적인 기획/디자인/xcode 파일 생성^^ㅋ 까지 했고 자기 전에 공부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해놓고 내일 아침에 강의 들으면서 공부할 예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