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속성, 필드)와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메서드)을 결합시켜 묶는 것
특정 객체가 독립적으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로 묶어 관리한다
캡슐화된 객체의 세부 구현이
외부에 은폐(정보 은닉)
되어, 변경이 발생할 때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세부 구현 (내부적으로 어떠한 자료구조,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했는지를 감춘다)
세부 구현에 독립적으로 제공되는 메서드만 이용하기 때문에 결합도 낮아진다
캡슐화는 정보 은닉을 통해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를 갖도록 한다
캡슐화된 객체들은 재사용이 용이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간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핵심 키워드 : 객체들의 모임,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서로 상호작용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X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운전자는 차종이 바뀌는 것과 상관없이 운전이 가능
구체적인 구현이 바뀌는 것에 영향받지 않는다
이게 가능한 이유❗❗
자동차 역할(인터페이스)에 따라서 자동차들을 구현했기 때문!!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역할)만 알고있음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한다!!
자동차 역할과 구현을 분리한 것은 누구를 위해서??
➡ 운전자를 위해서
클라이언트(운전자)가 자동차의 내부구조(구현)을 몰라도된다
구현이 내부적으로 바뀌더라도 자동차 인터페이스만 따른다면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심지어 완전히 새로운 자동차가 나온다 하더라도, 기존 자동차 인터페이스만 따른다면 사용가능하다!!
➡ 자동차 세상을 무한히 확장 가능
핵심
새로운 자동차가 나오더라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자동차에 대한 것을 배우지 않아도된다 (클라이언트를 바꿀 필요가 없다!)
로미오 줄리엣 공연에서 로미오 역할과 줄리엣 역할이 존재
각각의 역할을 여러 배우가 할 수 있는 것!
공연시 배우는 대체가 가능해야한다!!
HOW?
역할과 구현을 나눔! ➡ 변경 가능, 대체 가능성이 생긴다 =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다는 뜻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줄리엣 역할의 구현이 바뀐다고 해서 로미오 역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른 대상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다
물론 인터페이스가 아닌 일반 상속관계도 다형성 가능
하지만, 웬만하면 인터페이스 사용
왜냐하면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이 되기 때문.. 일반상속은 단계상속만 가능
클라이언트는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 의존
해당 인터페이스에 구체적인 구현 클래스인 MemoryMemberRepository나 JdbcMemberRepository를 할당 가능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jdbc, memory, jpa등 한줄만 바꾸면 다른 스프링데이터로 갈아끼울수있음)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확장 가능한 설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앱 혹은 웹 혹은 서버 to 서버 API 설계할때도, API자체를 안정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
좀 변화가 있더라도 인터페이스 자체가 안 흔들리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