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 구체적인 구현 객체에 의존한다 -> DIP 위반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구현체를 생성하고 연결해주는 역할을 분리 (책임을 분리)
//SRP(단일 책임 원칙) 준수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구현객체를 생성하고, 생성자를 통해 의존성을 주입해준다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더이상 구현에 대한 의존이 없다,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한다 -> DIP 준수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AppConfig에 의해 의존성을 주입받는다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
이렇듯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을 제어의 역전(IoC)라고 한다.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우리는 테스트코드를 작성할때 join안에 있는 로직만 개발을 진행한다. 이 테스트 코드에 대한 실행, 제어권은 junit이라는 테스트 프레임워크가 가져가고 대신 실행하게 된다.
junit은 코드를 실행할때 그냥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라이프 사이클을 따라 테스트를 실행한다. 위 코드로 대략적인 예를 들면 @BeforeEach 먼저실행하고 @Test 실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한마디로 프레임워크의 정해진 라이프 사이클 속에서 콜백식으로 자신이 작성한 코드가 불러지는 형태이다. 이렇듯 내가 제어권을 가진게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딱 개발하면 그게 프레임워크에 적절한 타이밍에 호출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호출하는 제어권을 넘기는 것을 제어의 역전이라 말한다.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MemberApp에서 main 메서드를 실행하는 것은 보통 개발자들이 직접 제어함
필요한거 new해서 돌리고 이런거는 개발자가 직접 순차적으로 돌리는 것
프로그램을 생성하기 위해 개발자는 첫째로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이라는 과정을 통해 기계어코드로 변환 되어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되며, 이러한 편집 과정을 컴파일타임(Compiletime) 이라고 부른다.
컴파일과정을 마친 프로그램은 사용자에 의해 실행되어 지며, 이러한 응용프로그램이 동작되어지는 때를 런타임(Runtime)이라고 부른다.
의존관계의 "주입"은 스프링이 로드될 때 발생합니다. 컴파일 시점이 의존관계가 어떻게 맺어질지에 대한 것이라면 런타임 시점은 실제 의존관계의 주입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컴파일 시점에는 스프링 컨테이너가 로드되지 않습니다. 런타임시 스프링 컨테이너가 로드되고 그때 빈으로 등록하는 과정에서 의존관계 주입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