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Error - no space left on device

Y_Sevin·2023년 8월 4일
0
post-thumbnail

failed to register layer: Error processing tar file(exit status 1): write /app.jar: no space left on device

Dev 서버에 배포하던 중 위와 같이 공간이 부족하다는 에러가 발생했다..다음부터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위해 민망하지만 기록하려한다. 😅


서버 디스크 확인

df -h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Dev 서버에서 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하였지만 대체 어디서 이렇게 많은 용량을 사용하는지 몰랐었다.
필자의 경우 7.8G나 사용 중이였고 여유공간은 고작 168M밖에 되지 않았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서버의 용량을 증설할 수 있지만 비용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파일의 존재여부를 확인하고 지우는 작업을 진행했다.


sudo du -sh /home1/* | sort -hr

하지만 예상과 달리 서버에는 별다른 파일이 없었다..😂
생각해보면 해당서버가 하는일은 Docker image로 서버를 띄우는 작업만 주로 하는데 당연히 별다른 파일이 존재할리 없었다.


docker image

...ㅎㅎ
사실 위의 이미지보다 훨씬 많았다..
분명 기존 docker 이미지를 삭제하는 작업을 github action에 설정했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 prod 서버에만 설정하고 dev서버는 해놓지 않았었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docker 이미지를 모두 삭제하고
github action에 배포전에 해당 명령을 실행하는 코드를 추가했다
docker rmi -f ${{ env.DOCKER_IMAGE_DEV }}:latest

profile
매일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올리자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개발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