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후기] HairBe(헤어비)를 개발하며..

Y_Sevin·2023년 12월 24일
1
post-thumbnail

개발적인 내용보다 후기에 가깝습니다..😊

서비스 소개

필자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hair(헤어) + be(되다) 를 합친 HairBe라는 서비스이다.
헤어스타일을 변경하고 싶다는 욕구는 있지만 실패할까 두려운 사람을들 위해 나에게 딱 맞는 헤어스타일을 추천하고, 실제로 헤어를 자연스럽게 합성해 헤어스타일 변경을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프로젝트의 성과

개발 성과 및 성장

  • 서버비 절감 아키텍처를 어찌저찌 만들어 65%이상 서버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 ehcache, redis를 사용해 성능을 개선했다.
  • Spring, FastAPI, ci/cd(github action docker aws 등등) 모두 혼자 관리를 해야하다보니 프로젝트 이전보다 좀 더 빠르게 배우고 이를 구현하는 능력이 생긴것 같다.
  • 다양한 오류...를 마주치며 검색실력이 아주 향상됐다.
  • GPT를 의심하는 습관이 생겼다. GPT로 물어보고 docs로 확인하는 사람이 되었다...
  • 오류를 마주했을때 어디에서 발생한 에러인지 빨리 확인하기 위해 커스텀에러를 열심히쓰는 사람이 되었다.

약 4만명의 사용자가 만들어준 70만개의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는 경험은 정말 뜻깊었다.
늘어나는 사용자만큼 예상치못한 곳에서 오류가 발생했던 경험은 당황스러웠지만 나름 해결하는 과정이 재미있었다..ㅎㅎ

실제 사용자가 쌓아준 60만개의 데이터라니 좀 감동이라 넣어봤다...ㅎㅅㅎ

프로젝트의 성과

무려 뷰티분야 6위를 차지했다... 어느날 갑자기 뷰티분야 10위라는 문구가 보이더니 계속 순위가 올라가며 6위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 팀원 3명이서 서비스 기획단계부터 힘겹게 모든 걸 해왔기에 이렇게 많은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정말 감동이였다.

힘들었던 점

물론 항상 즐겁고 감동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우리 팀은 개발자 3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때문에 아무리 내가 개발자여도 다른 업무를 담당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게 가장 힘들었다.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 라는 의문이 들어도 조언을 받을 곳이 없었고, 어떻게 정보를 찾을지 감이 잡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광고,, 마켓팅,, 기획,, 디자인,, 설문,, 인터뷰,, 보고서,, 정말 다들 고생많이했다.

내가 만든 광고들..

광고를 위해 퍼스널헤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구축하기도 하고

외국인 대상으로 광고를 돌리기위해 외국 광고를 조사한 후 광고를 만들기도 하고..

매우 조잡하지만 광고용 영상까지 만들었다......

만드는 과정이 재미있었지만 나는 개발자인데....라는 의문도 가끔 들고 또 다른걸 한다고해서 개발을 멈출수는 없으니 일을 분담하는게 힘들었던 것 같다.

좋았던 점

위와 같은 이유로 힘들었지만 다양한 것을 경험했기에 또 좋았다.
언제 개발말고 마켓팅 기획 디자인을 다하는 경험을 하면서 서비스를 배포하는 경험을 해보겠는가..
무엇보다 개발적으로 꽤나 성장한 것 같다. 아무래도 창업도 생각했던 팀이기에 취업을 바라보는 다른 팀처럼 MSA, 쿠버네티스와 같은 기술을 비용문제로 사용할 수는 없었지만, 실제 사용자를 만나며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는 경험은 기술을 단순히 익히는 것보다 더 값지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후기를 마친다..!


서비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towner.hairbe
https://apps.apple.com/kr/app/헤어비-얼굴형-분석과-가상헤어-체험/id6452395655

profile
매일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올리자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개발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