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 - Input편

호돌·2020년 12월 16일
0

React(리액트)

목록 보기
6/13

Input 상태 관리하기

이번에는 리액트에서 사용자가 입력 할 수 있는 input 태그의 상태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nputSample.js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function InputSample() {
  const [text, setText]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Text(e.target.value);
  };

  const onReset = () => {
    setText('');
  };

  return (
    <div>
      <input onChange={onChange} value={text}  />
      <button onClick={onReset}>초기화</button>
      <div>
        <b>: {text}</b>
      </div>
    </div>
  );
}

export default InputSample;

이번에도, useState를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input의 onChange라는 이벤트를 사용하여 이벤트 객체 e를 파라미터로 받아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객체의 e.target은 이벤트가 발생한 DOM인 input DOM 을 가르키게 됩니다. 이 DOM의 value값, 즉 e.target.value를 조회하면 현재 input에 입력한 값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값을 userState를 통해서 관리 해주면 됩니다.

여러개의 Input 상태 관리하기

input 의 개수가 여러개가 됐을때는, 단순히 useState 를 여러번 사용하고 onChange 도 여러개 만들어서 구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더 좋은 방법은, input 에 name 을 설정하고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 값을 참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useState 에서는 문자열이 아니라 객체 형태의 상태를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InputSample.js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function InputSample() {
  const [inputs, setInputs] = useState({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inputs; // 비구조화 할당을 통해 값 추출

  const onChange = (e) => {
    const { value, name } = e.target; // 우선 e.target 에서 name 과 value 를 추출
    setInputs({
      ...inputs, // 기존의 input 객체를 복사한 뒤
      [name]: value // name 키를 가진 값을 value 로 설정
    });
  };

  const onReset = () => {
    setInputs({
      name: '',
      nickname: '',
    })
  };


  return (
    <div>
      <input name="name" placeholder="이름" onChange={onChange} value={name} />
      <input name="nickname" placeholder="닉네임" onChange={onChange} value={nickname}/>
      <button onClick={onReset}>초기화</button>
      <div>
        <b>: </b>
        {name} ({nickname})
      </div>
    </div>
  );
}

export default InputSample;

리액트 상태에서 객체를 수정해야 할 때에는,

inputs[name] = value;

이런식으로 직접 수정하면 안됩니다.
그 대신에,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새로운 객체에 변화를 주고, 이를 상태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setInputs({
  ...inputs,
  [name]: value
});

여기서 사용한 ... 문법은 객체의 내용을 모두 "펼쳐서" 기존 객체를 복사해주는 spread 문법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불변성을 지킨다" 라고 부릅니다. 불변성을 지켜주어야만 리액트 컴포넌트에서 상태가 업데이트가 됐음을 감지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필요한 리렌더링이 진행됩니다. 만약에 inputs[name] = value 이런식으로 기존 상태를 직접 수정하게 되면, 값을 바꿔도 리렌더링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리액트에서는 불변성을 지켜주어야만 컴포넌트 업데이트 성능 최적화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profile
저도 모르는데요?, 내가 몰라서 적는 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