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문법 정리] 입출력

하스레·2022년 4월 22일
0

Python 문법 정리

목록 보기
4/5

입력

한 줄의 문자열 입력 받기

  • input()

  • sys.stdin.readline().rstrip(): input()보다 빠르다.
    => readline()함수는 줄바꿈 문자까지 읽어들이므로 rstrip()를 사용해서 이를 제거해준다.

str = input()	# Nice

import sys
str2 = sys.stdin.readline().rstrip()	# Weather

print(str + str2)	# NiceWeather

※ Python에서 입력받은 데이터를 정수로 처리하려면 int()함수를 통해 문자열을 정수로 바꿔줘야한다.

줄바꿈을 구분으로 정수 입력 받기

  • int(input())

공백을 구분으로 여러 개의 정수 입력 받기

  • list(map(int, input().split()))
# N개의 정수 입력받아 정렬하기
# 입력의 첫째줄에는 정수의 개수(N)이, 둘째줄에는 여러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n = int(input())			# 3

integers = list(map(int, input().split()))		# 100, 3, 5

integers.sort()				# [3, 5, 100]
#
  • map(int, input().split())
# 공백을 기준으로 적은 수의 정수를 입력 받는 경우, list를 사용하지 않고 변수에 저장할 때
a, b = map(int, input().split())	# a = 4, b = 5

출력

  • print(): 변수나 상수를 출력. 콤마(,)를 통해 매개변수를 전달하면 각 매개변수가 띄어쓰기로 구분되어 출력된다.
    print()안에서 문자열과 숫자를 같이 출력하려면 수를 str()안에 넣어 문자열로 바꿔주거나, 문자열과 숫자를 콤마(,)를 통해 구분해 출력해야 한다.
n = 10
k = 1

print(n, k)	# 10 1
print(n)	# 10
print(k)	# 1
print("저는" + n + "살 입니다.")			# ERROR!!!
print("저는" + str(n) + "살 입니다.")		# 저는10살 입니다.
print("저는", n, "살 입니다.")			# 저는 10 살 입니다.
  • f-string 문법: Python 3.6이상 적용, 중괄호({})안에 변수를 넣으면 형변환 없이 문자열과 정수를 함께 출력 가능하다.
n = 10

print(f"저는 {n}살 입니다")	# 저는 10살 입니다
profile
Softwar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