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eDelegate는 iOS13 부터 등장한 개념.
따라서 기존 AppDelegate와 함께 해야할 운명.
SceneDelegate가 존재하기 이전 존재했던 App delegate는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하고 있었음.
(SceneDelegate 등장 이전)
해당 두 가지 역할은
(SceneDelegate 등장 이후)
UIKit는 UIWindowScene 객체를 사용하는 앱 UI의 각 인스턴스를 관리합니다.
Scene에는 UI의 하나의 인스턴스를 나타내는 windows와 view controllers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각 scene에 해당하는 UIWindowSceneDelegate 객체를 가지고 있고, 이 객체는 UIKit와 앱 간의 상호 작용을 조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Scene들은 같은 메모리와 앱 프로세스 공간을 공유하면서 서로 동시에 실행됩니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앱은 여러 scene과 scene delegate 객체를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Apple 공식문서 참조
UISceneSession 객체는 scene의 고유의 런타임 인스턴스를 관리합니다. 사용자가 앱에 새로운 scene을 추가하거나 프로그래밍적으로 scene을 요청하면, 시스탬은 그 scene을 추적하는 sess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그 session에는 고유한 식별자와 scene의 구성 세부사항(configuration details)가 들어있습니다. UIKit는 session 정보를 그 scene 자체의 생애(life time)동안 유지하고 app switcher에서 사용자가 그 scene을 클로징하는 것에 대응하여 그 session을 파괴합니다. session 객체는 직접 생성하지않고 UIKit가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응하여 생성합니다. 또한 위 3번에서 소개한 두 메소드를 통해서 UIKit에 새로운 scene과 session을 프로그래밍적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Apple 공식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