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 안에서 실행되는 일시 중단 가능한 작업의 단위로, 경량 스레드
코루틴은 컨텍스트 스위치가 발생하지 않아 스레드보다 비용이 덜 든다.
코루틴의 범위로 코루틴의 블록을 묶음으로 제어할 수 있는 단위
CoroutineScope의 한 종류로 Application 생명주기에 종속적.
Activity가 onDestroy되어도 동작하는 코루틴 Context
CoroutineContext의 주요 요소로 CoroutineContext를 상속받아 어떤 스레드에서 어떻게 동작할 것인가에 대한 정의
=> Main을 제외한 IO/Default는 백그라운드 작업
scope의 확장함수로서, 코루틴을 만들고 실행하는 코루틴 빌더
launch: job 반환, 반환값이 없음
async: Deffered<T> 반환(T는 반환값의 자료형), 반환값 존재
async처럼 결과값을 반환하는 빌더로 async와 유사하지만, withContext()는 Deferred<T>객체로 반환하지 않고, 결과(T)를 그 자리에서 반납한다
대기 - join(), joinAll()
중단 - cancle(): 부모(job)을 포함해 모두 종료하는 함수로 한번 cancle하면 재사용이 불가은
cancleChildern(): 부모를 제외한 하위 루틴들을 모두 종료
대기 - await() 로 대기하고 결과값을 전해 받음, awaitAll()
코루틴 빌더(launch/async)의 start 인자에 CoroutineStart.Lazy값을 할당하면 해당 코루틴을 호출하는 시점에 실행
코드 블럭이 작업이 완료될 때 까지 스레드를 점유하고 대기
// 예외 처리를 할 수 없어, 앱이 죽어버리는 방법
GlobalScope.launch(Dispatchers.IO) { // IO, 백그라운드 환경
launch {
throw Exception() // 임의로 Exception 발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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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루틴 선언 시 handler를 추가하여 예외 발생 시 콜백으로 처리하는 방법
GlobalScope.launch(Dispatchers.IO + handler) { // 1
launch {
throw Exception() // 2
}
}
val handler = CoroutineExceptionHandler { coroutineScope, exception -> // 3
Log.d(TAG, "$exception handled!")
}
// 예외 발생 시 handler에 콜백으로 처리하여 앱이 죽지 않는 방법
CoroutineExceptionHandler: 예외 발생 시 등록한 handler에 위임하여 콜백으로 예외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
but, async() / withContext()는 핸들러를 등록하여 throw로 예외처리 방법이 불가능
GlobalScope.launch(Dispatchers.IO) {
try {
// withContext의 외부에 try~catch로 예외 처리 가능한 방법
val name = withContext(Dispatchers.Main) {
throw Exception()
}
} catch (e: java.lang.Exception) {
Log.d(TAG, "$e handled!")
}
}
-> withContext 코루틴 블럭의 외부에 try-catch를 선언하여 예외 발생 시 처리할 수 있는 방법, async도 동일
스레드의 sleep() 메서드는 스레드를 점유하고 대기하는 Blocking 함수
코루틴의 delay() 메서드는 스레드를 점유하지 않는 non-blocking 함수
코루틴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의 모음.
코루틴은 내부적으로 취소 동작을 위해 CancellationException을 사용
CancellationException 예외는 모든 핸들러들이 무시하므로 handler를 등록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코루틴 동작 중 취소 상황 시 처리를 해야할 일이 있다면 try-catch블록을 이용해서 예외처리용으로 사용이 가능
fun main(args: Array<String>) = runBlocking<Unit> {
val job = launch {
// child 코루틴 생성
val child = launch {
try {
delay(Long.MAX_VALUE) // Long자료형 최대값만큼 대기
} catch (e :CancellationException) { // CancellationException 예외 발생 처리
println("Child is cancelled")
}
}
yield() // Thread순서 양보, 생략 시 child코루틴이 시작도 전에 cancel실행 가능
println("Cancelling child")
child.cancelAndJoin() // child 코루틴 취소/대기
yield()
println("Parent is not cancelled")
}
job.join()
}
일반적인 코루틴은 취소예외 이외의 예외는 양방향 전파라는 점
- 양방향 전파 : 아래 방향(부모 -> 자식) + 위 방향 (자식 -> 부모) 모두 전파
부모 예외로 인한 취소 발생 시 모든 자식 종료
자식 예외로 인한 취소 발생 시 부모 / 모든 자식 종료
SupervisorJob은 일반적인 Job과 다르게 예외를 단방향전파
(예외로 인한 코루틴의 취소가 단방향/아래 방향 (부모 -> 자식)으로만 전파된다는 점)
- 단방향 전파 : 아래 방향(부모 -> 자식)만 전파되는 것
부모 예외로 인한 취소 발생 시 모든 자식 종료
자식 예외로 인한 취소 발생 시 해당 Job만 종료supervisorScope
블록 내부의 모든 코루틴에 SupervisorJob을 설정하고 싶을 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