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아이폰 단말기 등록 및 volte 활성화

hur-kyuh-leez·2022년 3월 8일
0

아래의 내용은 3년간의 우여곡절 끝에 알아낸 방법이다.
애플 측에서는 현재 보통 사용되는 모든 단말기(아이폰X 이후)에 경우 전세계 어디서나 가능 하다고 한다. 안될 경우는 통신사에 연락 하라고 한다. 다른 말로는 기기 문제는 없으니 통신사 문제라고 안내 한다. 3년 전 114사 아무리 전화를 해도 해결책이 나오지 않아, 그냥 다른 기기를 썼다. 근데 현재 다시 임시로 쓸 폰이 필요해 아이폰을 쓰게 되었다. 3G 중계기가 많이 사라졌는지 3g 통화 조차 안되는 지역이 많아, 다시 알아보게 되었다. 얼마나 통화가 안됐냐면 114에서 전화를 줬다고 했는데 부재중 통화 기록 조차 남지 않았다. (참고로 집안이였고 lte 중계기가 있는데도 그랬다.)

가장 쉬운 방법:
해외폰 국내 반입 후, 해당 기기와 신분증을 가지고 각 통신사 내방. 새로운 유심을 받고 기기 등록을 완료 한다.

이 쉬운 단계가 잘못 됐을 경우:
제 경우는 어디에서 잘못 됐는지는 모름

  1. skt 공식 대리점을 방문 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기기 등록(아이폰 종류를 잘못 등록함)을 잘못하여 문제가 생김. 원래는 잘못 등록이 됐어도 volte 사용이 가능 해야 정상임.

  2. 114 안내대로 다른 usim 칩을 넣고 뺐다 그렇게 안내 받음. 근데 이 와중에 아이폰이 다른 usim(번호) 등록이 됐음. 그래서 새로운 유심을 끼여도 결국 단말기가 이미 다른 번호로 등록이 됐음으로 sk에서는 추가 등록 못함. 이건 전산상에서 막아 놓은 것이라 수동으로 db 접근에서 해결 부탁드렸는데도 불가능 하다고 답변 받음

결국 아래와 같이 해결하였다.
다른 번호 등록을 풀기 위해 기억조차 않나는 유심을 계속 찾았고 알고 보니 구형 단말기에 꽂아 있었다. 해당 단말기에 전원을 켰고 단말기 변경이 됐다. 이후 공식 대리점을 방문하여 단말기 등록을 마쳤다. 114에서 신분증과 문서만 보내면 집에서도 단말기 등록이 가능 했다고 했으나, 혹시 다른 문제가 생길까봐 다시 내방하여 기기등록을 끝냈다.

나와 비슷하게 처음부터 기기등록이 잘못 되있거나, 오래전 단말기 등록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폰에서 volte가 활성화 안되시는 분들은 꼭 한번 공식 대리점 내방 하시길...


아직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1. 특이 케이스 인데, 수동 전산처리 불가 라고 한 점.
2. 테스트를 위해 다른 통신사(알뜰 통신사 통한 kt, uplus) usim에서는 등록을 안했는데도 volte 잘 됨.
3. 만약 내가 잘못 번호 등록된 usim을 못찾았다면 해당 번호를 지웠으면 해결이 됐을까?
4. 3년전 애초에 아이폰 기종을 잘못 등록을 했어도 단말기 등록이 됐으니, volte가 활성화 됐어야 됐는데 왜 안됐을까? 3년 사이에 전산코드 업데이트가 있었나?
5. 114에서 계속 이렇게 저렇게 해보시라 '근데 안될수도 있어요~'라고 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아무리 특이 케이스라고 해도 하루 아침에 생긴 통신사도 아니고 전국민이 쓴다. 데이터(경험치)가 남았어야 됐는데 왜 아직까지도 데이터가 쌓이지 않았을까?

profile
벨로그에 생각을 임시로 저장합니다. 틀린건 틀렸다고 해주세요 :) 그래야 논리 학습이 강화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