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는 React 컴포넌트 안의 state와 생명주기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다.
엘리먼트 렌더링 파트에서 다룬 시계 예시를 다시 살펴보자. 렌더링 된 출력값을 변경하기 위해 ReactDOM.render()
를 호출하였다.
function tick() {
const element =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new 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ReactDOM.render(element, document.getElementById('root'));
}
setInterval(tick, 1000);
이 섹션에서는 Clock
컴포넌트를 완전히 재사용하고 캡슐화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컴포넌트는 스스로 타이머를 설정할 것이고 매 초 스스로 업데이트 할 것이다.
시계를 캡슐화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function Clock(props)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function tick() {
ReactDOM.render(
<Clock date={new Date()}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
setInterval(tick, 1000);
그러나 여기에는 중요한 요건이 누락되었는데, Clock
컴포넌트가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UI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Clock
의 구현 세부사항이 되어야한다.
이상적으로 한 번만 코드를 작성하고 Clock
이 스스로 업데이트하도록 만들어보자.
ReactDOM.render(<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서 Clock
컴포넌트에 "state"를 추가해야 한다.
State는 props와 유사하지만, 비공개이며 컴포넌트에 의해 완전히 제어된다.
다섯 단계로 Clock
과 같은 함수 컴포넌트를 클래스로 변환할 수 있다.
React.Component
를 확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ES6 class
를 생성한다.
render()
라고 불리는 빈 메서드를 추가한다.
함수의 내용을 render()
메서드 안으로 옮긴다.
render()
내용 안에 있는 props
를 this.props
로 변경한다.
남아있는 빈 함수 선언을 삭제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lock
은 이제 함수가 아닌 클래스로 정의된다.
render
메서드는 업데이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지만, 같은 DOM 노드로 <Clock />
을 렌더링 하는 경우 Clock
클래스의 단일 인스턴스만 사용된다. 이것은 로컬 state와 생명주기 메서드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render()
메서드만 사용하여 업데이트 된 결과가 렌더링 되기 때문에 함수안의 state의 유지와 생명 주기 메서드등을 사용할 수 있음.
세 단계에 걸쳐서 date
를 props에서 state로 이동해 보겠다.
render()
메서드 안에 있는 this.props.date
를 this.state.date
로 변경한다.
초기 this.state
를 지정하는 class constructor
를 추가한다.
클래스 컴포넌트는 항상
props
로 기본 constructor를 호출해야한다.
<Clock />
요소에서 date
prop을 삭제한다.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ReactDOM.render(<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다음으로 Clock
이 스스로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스스로 업데이트 하도록 만들어 보자.
많은 컴포넌트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포넌트가 삭제될 때 해당 컴포넌트가 사용 중이던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Clock
이 처음 DOM에 렌더링 될 때마다 타이머를 설정 하려고 한다. 이것은 React에서 "마운팅"이라고 한다.
또한 Clock
에 의해 생성된 DOM이 삭제될 때마다 타이머를 해제하려고 한다. 이것은 React에서 "언마운팅"이라고 한다.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특별한 메서드를 선언하여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거나 언마운트 될 때 일부 코드를 작동시킬 수 있게 만드는 메서드들을 "생명주기 메서드" 라고 부른다.
componentDidMount()
메서드는 컴포넌트 출력물이 DOM에 렌더링 된 후에 실행된다. 이 장소가 타이머를 설정하기 적당한 장소이다.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this
(this.timerId
) 에서 어떻게 타이머 ID를 제대로 저장하는지 주의하자.
this.props
가 React에 의해 스스로 설정되고 this.state
가 특수한 의미가 있지만, 타이머 ID와 같이 데이터 흐름안에 포함되지 않는 어떤 항목을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자유롭게 클래스에 수동으로 부가적인 필드를 추가해도 된다.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 안에 있는 타이머를 제거해보자.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마지막으로 Clock
컴포넌트가 매초 작동하도록 하는 tick()
이라는 메서드를 구현해보자.
이것은 컴포넌트 로컬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this.setState()
를 사용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componentWill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tick() {
this.setState({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ReactDOM.render(
<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이제 시계는 매초 업데이트된다.
위 구현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Clock />
이 ReactDOM.render()
로 전달되었을 때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constructor를 호출한다. Clock
이 현재 시각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시각이 포함된 객체로 this.state
를 초기화한다. 나중에 이 state를 업데이트 한다.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를 호출한다. 이를 통해 React는 화면에 표시되어야할 내용을 알게되고 DOM을 업데이트 한다.
Clock
출력값이 DOM에 삽입되면, React는 componentDid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한다. 그 안에 Clock
컴포넌트는 매초 컴포넌트의 tick()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브라우저에 요청한다.
매초 브라우저가 tick()
메서드를 호출한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setState()
에 현재 시각을 포함하는 객체를 호출하면서 UI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setState()
호출 덕분에 React는 state가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render()
메서드를 다시 호출한다. 이 때 render()
메서드 안의 this.state.date
가 달라지고 렌더링 출력값은 업데이트된 시각을 포함한다. 이에따라 React는 DOM을 업데이트한다.
Clock
컴포넌트가 DOM으로부터 한 번이라도 삭제된 적이 있다면 React는 타이머를 멈추기 위해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한다.
setState()
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가 있다.
// Wrong
this.state.comment = 'Hello'; // 컴포넌트 다시 렌더링 X
// Correct
this.setState({comment: 'Hello'});
this.state
를 초기화 할 수 있는 곳은 constructor 내부이다.
React는 성능을 위해 여러 setState()
호출을 단일 업데이트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this.props
와 this.state
가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state를 계산할 때 해당 값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카운터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다.
// Wrong
this.setState({counter: this.state.counter + this.props.increment,})
이를 수정하기 위해 객체보다는 함수를 인자로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setState()
를 사용한다. 그 함수는 이전 state를 첫 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이고, 업데이트가 적용된 시점의 props를 두 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이다.
// Correct
this.setState((state, props)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위에서는 화살표 함수를 사용했지만 일반적인 함수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setState()
를 호출할 때 React는 제공한 객체를 현재 state로 병합한다.
예를 들어, state는 다양한 독립적인 변수를 포함할 수 있다.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post: [],
comments: []
}
}
별도의 setState()
호출로 위 변수들을 독립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componentDidMount() {
// post 변수 업데이트
fetchPos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posts: response.posts
});
});
// comments 변수 업데이트
fetchCommen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comments: response.comments
});
});
}
병합은 얕게 이루어져서 this.setState({comments})
는 this.state.posts
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this.state.comments
는 완전히 대체된다. (새로운 값으로)
부모 컴포넌트나 자식 컴포넌트 모두 특정 컴포넌트가 상태가 있는지 또는 상태가 없는지 알 수 없고, 그들이 함수나 클래스로 정의되어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이 때문에 state는 종종 로컬 또는 캡슐화라고 불린다. state가 소유하고 설정한 컴포넌트 이외에는 어떠한 컴포넌트에도 접근할 수 없다.
컴포넌트는 자신의 state를 자식 컴포넌트에 props로 전달할 수 있다.
<FormattedDate date={this.state.date} />
FormattedDate
컴포넌트는 date
를 자신의 props로 받고, 이것이 Clock
의 state로 부터 왔는지, Clock
의 props에서 왔는지, 수동으로 입력한 것인지 알지 못한다.
function FormattedDate(props) {
return <h2>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
일반적으로 이를 하향식 또는 단방향식 데이터 흐름이라고 한다. 모든 state는 항상 특정한 컴포넌트가 소유하고 있고 그 state로 부터 파생된 UI 또는 데이터는 오직 트리구조에서 자신의 "아래"에 있는 컴포넌트에만 영향을 미친다.
모든 컴포넌트가 완전히 독립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App
렌더링하는 세 개의 <Clock>
을 만들었다.
function App() {
return (
<div>
<Clock />
<Clock />
<Clock />
</div>
);
}
ReactDOM.render(
<App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각 Clock
은 자신만의 타이머를 설정하고 독립적으로 업데이트 한다.
React 앱에서 컴포넌트가 상태가 있는 지 없는지에 대한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구현 세부 사항으로 간주한다. 상태가 있는 컴포넌트 안에서 상태가 없는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역 또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