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링크: https://www.typescriptlang.org/docs/handbook/release-notes/typescript-3-9.html
최신 버전의 TS(약 3.7)은 Promise.all
및 Promise.race
와 같은 함수 선언이 업데이트 되었다. 특히 null
또는 undefined
와 값을 혼합할 때, 약간의 회귀가 발생했다.
interface Lion {
roar(): void;
}
interface Seal {
singKissFromARose(): void;
}
async function visitZoo(
lionExhibit: Promise<Lion>,
sealExhibit: Promise<Seal | undefined>
) {
let [lion, seal] = await Promise.all([lionExhibit, sealExhibit]);
lion.roar(); // uh oh
// ~~~~
// Object is possibly 'undefined'.
}
이 동작은 이상하다. sealExhibit
가 undefined
를 포함하는 것은 lion
의 타입에 undefined
를 포함하게 주입하는 것이다.
Jack Bates의 PR 덕분에, TS 3.9의 추론 프로세스가 개선되었다. 위 오류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 Promise
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이전 버전의 TS에서 고생했다면, 3.9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슈 트래커와 설계 노트를 봐왔다면, awaited라는 새로운 연산자에 대한 일부 작업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 타입 연산자의 목표는 JS에서 Promise
를 푸는 방식을 정확하게 모델링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TS 3.9에서 awaited
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존 코드 베이스와 함께 초기 TS 빌드를 실행함으로써 모든 사용자에게 원활하게 배포하기 전에 이 기능에 더 많은 설계 작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결과적으로, 더 확실해질 때까지 메인 브랜치에서 이 기능을 빼기로 결정했다. 이 기능에 대해 더 많은 실험을 할 예정이지만, 이번 릴리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다.
TS 3.9는 많은 새로운 속도 향상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material-ui 및 styled-components와 같은 패키지를 사용할 때 편집/컴파일 속도가 매우 열악한 것을 확인한 후 성능에 중점을 두었다. 거대한 unions, intersections, 조건별 타입, 그리고 매핑된 타입과 관련된 특정 병리학적 사례를 최적화 하는 다양한 PR로 심층 분석했다.
이러한 각 PR은 특정 코드 베이스에서 컴파일 시간이 약 5-10% 단축된다. 전체적으로 material-ui의 컴파일 시간이 약 40% 단축되었다.
또한 에디터 시나리오에서 파일 이름 변경 기능이 일부 변경되었다. VSCode 팀으로부터 파일 이름을 바꿀 때 어떤 import문을 업데이트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5초에서 10초가 소요될 수 있다고 들었다. TS 3.9는 컴파일러 및 언어 서비스가 파일 조회를 캐싱하는 방식의 내부 변경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한다.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지만, 이 작업이 모든 사람들에게 보다 빠른 경험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TS로 라이브러리를 작성하고 퍼블릭 API의 일부분으로 doStuff
라는 함수를 export 한다고 상상해보자. TS 사용자가 타입-체크 오류를 받을 수 있도록 doStuff
함수의 타입은 두 개의 string
을 갖는다고 선언하지만, 또한 JS 사용자에게 유용한 오류를 제공하기 위해 런타임 오류를 체크한다. (개발 빌드 시에만 가능).
function doStuff(abc: string, xyz: string) {
assert(typeof abc === "string");
assert(typeof xyz === "string");
// do some stuff
}
그래서 TS 사용자는 함수를 잘못 사용할 경우 유용한 빨간 오류 밑줄과 오류 메시지를 받게 되며, JS 사용자는 단언 오류를 얻게 된다. 이러한 작동을 테스트하기 위해, 유닛 테스트를 작성하겠다.
expect(() => {
doStuff(123, 456);
}).toThrow();
불행히도 위의 테스트가 TS에서 작동된다면, TS는 오류를 발생시킬 것이다.
doStuff(123, 456);
// ~~~
// error: Type 'number' is not assignable to type 'string'.
그래서 TS 3.9는 // @ts-expect-error
주석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 라인 앞에 // @ts-expect-error
주석이 붙어있을 경우, TS는 해당 오류를 보고하는 것을 멈춘다. 그러나 오류가 존재하지 않으면, TS는 // @ts-expect-error
가 필요하지 않다고 보고할 것이다.
간단한 예로, 다음 코드는 괜찮다.
// @ts-expect-error
console.log(47 * "octopus");
그러나 다음 코드는
// @ts-expect-error
console.log(1 + 1);
오류로 이어질 것이다.
Unused '@ts-expect-error' directive.
이 기능을 구현한 컨트리뷰터, Josh Goldberg에게 큰 감사를 드린다. 자세한 내용은 the ts-expect-error pull request를 참고하라.
어떤 점에서는 // @ts-expect-error
가 // @ts-ignore
와 유사하게 억제 주석(supressiong comment)로 작용할 수 있다. 차이점은 // @ts-ignore
는 다음 행에 오류가 없을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존 // @ts-ignore
주석을 // @ts-expect-error
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으며, 향후 코드에 무엇이 적합한지 궁금할 수 있다. 이는 전적으로 당신과 당신 팀의 선택이지만,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경우라면 ts-expect-error
를 선택하라.
다음 경우라면 ts-ignore
를 선택하라.
TS 3.7에서 함수 호출을 잊어버렸을 경우 오류를 보고하기 위해 호출되지 않은 함수 체크를 도입했다.
function hasImportantPermissions(): boolean {
// ...
}
// Oops!
if (hasImportantPermissions) {
// ~~~~~~~~~~~~~~~~~~~~~~~
// This condition will always return true since the function is always defined.
// Did you mean to call it instead?
deleteAllTheImportantFiles();
}
그러나 이 오류는 if
문의 조건에만 적용된다. Alexander Tarasyuk의 PR 덕분에 이 기능은 삼항 조건 연산자에도 지원하게 되었다.
declare function listFilesOfDirectory(dirPath: string): string[];
declare function isDirectory(): boolean;
function getAllFiles(startFileName: string) {
const result: string[] = [];
traverse(startFileName);
return result;
function traverse(currentPath: string) {
return isDirectory
? // ~~~~~~~~~~~
// This condition will always return true
// since the function is always defined.
// Did you mean to call it instead?
listFilesOfDirectory(currentPath).forEach(traverse)
: result.push(currentPath);
}
}
https://github.com/microsoft/TypeScript/issues/36048
TS 컴파일러는 주요 에디터의 TS 작성 경험뿐만 아니라, Visual Studio 계열 에디터 또는 그 이상의 에디터에 JS 작성 경험에도 영향을 준다. 에디터에서 새로운 TS/JS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에디터에 따라 다르겠지만
CommonJS 모듈을 사용하는 JS 파일에서 자동-import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전 버전에서는, TS는 항상 파일에 관계없이 ECMAScript 스타일의 import를 원한다고 가정했다.
import * as fs from "fs";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JS 파일을 작성할 때, ECMAScript 스타일의 모듈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용자가 여전히 CommonJS 스타일의 require(...)
import를 사용하고 있다.
const fs = require("fs");
이제 TS는 파일 스타일을 깔끔하고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중인 import 유형을 자동으로 검색한다.
이 변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당 PR을 참고하라.
TS의 리팩터링과 빠른 수정은 종종 개행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 기본적인 예로 다음 코드를 보자.
const maxValue = 100;
/*start*/
for (let i = 0; i <= maxValue; i++) {
// First get the squared value.
let square = i ** 2;
// Now print the squared value.
console.log(square);
}
/*end*/
에디터에서 /*시작*/
에서 /*끝*/
까지 범위를 강조하여 새로운 함수로 추출한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된다.
이 부분은 TS 공식문서의 첨부된 영상 참고
const maxValue = 100;
printSquares();
function printSquares() {
for (let i = 0; i <= maxValue; i++) {
// First get the squared value.
let square = i ** 2;
// Now print the squared value.
console.log(square);
}
}
이건 이상적이지 않다. - for
루프에서 각각의 문 사이에 빈 줄이 있었지만 리팩터링이 없애버렸다! TS 3.9은 우리가 작성한 것을 보존하기 위해 조금 더 신경을 쓴다.
const maxValue = 100;
printSquares();
function printSquares() {
for (let i = 0; i <= maxValue; i++) {
// First get the squared value.
let square = i ** 2;
// Now print the squared value.
console.log(square);
}
}
이 PR에서 구현에 대해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특히 화살표 함수에 중괄호를 추가할 때, 함수의 마지막 문의 값을 반환하는 것을 잊는 경우가 있다.
// before
let f1 = () => 42;
// oops - not the same!
let f2 = () => {
42;
};
커뮤니티 멤버인 Wenlu Wang의 PR 덕분에, TS는 누락된 return
문을 추가하거나, 중괄호를 제거하거나, 객체 리터럴처럼 보이는 화살표 함수 몸체에 괄호를 추가하는 빠른 수정을 제공할 수 있다.
에디터는 파일이 어떤 설정 파일에 속하는지 파악하여 적절한 옵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현재 '프로젝트'에 어떤 다른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TS의 언어 서버가 영향을 주는 에디터는 각 상위 디렉터리를 따라 올라가 tsconfig.json
을 찾음으로써 이 작업을 수행한다.
이 문제가 약간 실패하는 경우 중 하나는 tsconfig.json
이 단순히 다른 tsconfig.json
파일을 참조하기 위해 존재할 때였다.
// tsconfig.json
{
"files": [],
"references": [
{ "path": "./tsconfig.shared.json" },
{ "path": "./tsconfig.frontend.json" },
{ "path": "./tsconfig.backend.json" },
]
}
다른 프로젝트 파일을 관리만 하는 이 파일은 어떤 환경에서는 종종 '솔루션'이라고 불린다. 여기서 tsconfig.*.json
파일 중 어떤 파일도 서버에 의해 검색되지 않지만, 현재 .ts
파일이 루트의 tsconfig.json
에 언급된 프로젝트 중 하나에 속한다는 것을 언어 서버가 이해하기를 원한다.
TS 3.9는 이 설정에 대한 시나리오 수정을 지원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이 기능을 추가한 PR을 확인하라.
최근에 TS는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를 도입했지만, 널이 아닌 단언 연산자(!
)와 함께 사용하는 선택적 체이닝(?.
)의 동작이 매우 직관적이지 않다는 사용자 피드백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이전 버전에서는 코드가
foo?.bar!.baz;
다음 JS와 동일하게 해석되었다.
(foo?.bar).baz
위의 코드에서 괄호는 옵셔널 체이닝의 '단축평가' 동작을 중단한다. 그래서 만약 foo
가 undefined
이면, baz
에 접근하는 것은 런타임 오류를 발생시킨다.
이 동작을 지적한 바벨 팀과 피드백을 준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동작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bar
의 타입에서 null
과 undefined
를 제거하는 것이 의도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들은 말은 !
연산자는 그냥 '사라져야 한다' 이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본 문장을 다음과 같이
foo?.bar.baz;
foo
가 undefined
일 때, 그냥 undefined
로 평가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주요 변경 사항이지만, 대부분의 코드가 새로운 해석을 염두에 두고 작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이전 동작으로 되돌리고 싶은 사용자는 !
연산자 왼쪽에 명시적인 괄호를 추가할 수 있다.
(foo?.bar)!.baz
JSX 명세서에는 텍스트 위치에 }
와 >
문자의 사용을 금지한다. TS와 바벨은 이 규칙을 더 적합하게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이 문자를 넣기 위한 새로운 방법은 HTML 이스케이프 코드를 사용하거나 (예를 들어, <span> 2 > 1 </span>
) 문자열 리터럴로 표현식을 넣는 것이다.(예를 들어, <span> 2 {">"} 1 </span>
).
다행히, Brad Zacher의 PR 덕분에, 다음 문장과 함께 오류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let directions = <span>Navigate to: Menu Bar > Tools > Options</div>
// ~ ~
// Unexpected token. Did you mean `{'>'}` or `>`?
이 오류 메시지는 편리한 빠른 수정과 함께 제공되고, Alexander Tarasyuk 덕분에, 많은 오류가 있으면 이 변경사항을 일괄 적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A & B
와 같은 교차 타입은 A
또는 B
가 C
에 할당할 수 있으면, A & B
는 C
에 할당할 수 있다. 하지만, 가끔 선택적 프로퍼티에서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 다음을 보자.
interface A {
a: number; // 'number' 인 것에 주목
}
interface B {
b: string;
}
interface C {
a?: boolean; // 'boolean' 인것에 주목
b: string;
}
declare let x: A & B;
declare let y: C;
y = x;
이전 버전의 TS에서는 A
가 C
와 완전히 호환되지 않지만, B
가 C
와 호환되었기 때문에 허용되었다.
TS 3.9에서는, 교집합 안에 모든 타입이 구체적인 객체 타입이면, 타입 시스템은 모든 프로퍼티를 한 번에 고려한다. 결과적으로, TS는 A & B
의 a
프로퍼티는 C
의 a
프로퍼티와 호환되지 않는다고 본다.
Type 'A & B' is not assignable to type 'C'.
Types of property 'a' are incompatible.
Type 'number' is not assignable to type 'boolean | undefined'.
이 변경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당 PR을 참조하라.
존재하지 않는 값을 기술하는 타입으로 끝날 수 있는 몇 가지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declare function smushObjects<T, U>(x: T, y: U): T & U;
interface Circle {
kind: "circle";
radius: number;
}
interface Square {
kind: "square";
sideLength: number;
}
declare let x: Circle;
declare let y: Square;
let z = smushObjects(x, y);
console.log(z.kind);
이 코드는 Circle
과 Square
의 교집합을 생성할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약간 이상하다. - 호환되지 않는 두 kind
필드가 있다. 이전 버전의 TS에서는, 이 코드는 허용되었고 "circle" & "square"
가 절대(never)
존재할 수 없는 값의 집합을 기술했기 때문에 kind
자체의 타입은 never
였다.
TS 3.9에서는, 타입 시스템이 더 공격적이다. kind
프로퍼티 때문에 Circle
과 Square
를 교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z.kind
를 never
로 축소하는 대신, z
자체(Circle & Square)
타입을 never
로 축소한다. 즉 위의 코드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Property 'kind' does not exist on type 'never'.
위에서 본 대부분의 오류는 약간의 잘못된 타입 선언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 PR을 보아라.
이전 버전의 TS에서 클래스의 get
과 set
접근자는 enumerable로 방출되었다. 그러나 이는, get
과 set
은 열거할 수 없다는 ECMAScript 사양을 따른 것이 아니었다. 결과적으로 ES5와 ES2015를 타겟팅 하는 TS 코드는 동작이 다를 수 있다.
깃허브 사용자 pathurs의 PR 덕분에 TS 3.9는 이와 관련하여 ECMAScript와 더 밀접하게 호환된다.
이전 버전의 TS에서 any
로 제한된 타입 매개변수는 any
로 다룰 수 있었다.
function foo<T extends any>(arg: T) {
arg.spfjgerijghoied; // 오류가 아님!
}
이는 실수였다. 그래서 TS 3.9에서는 더 보수적인 접근을 취하고 이런 의심스러운 작업에 대해 오류를 발생시킨다.
function foo<T extends any>(arg: T) {
arg.spfjgerijghoied;
// ~~~~~~~~~~~~~~~
// 'spfjgerijghoied' 프로퍼티는 'T' 타입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
이전 TS 버전에서 export * from 'foo'
같은 선언은 foo
가 어떠한 값도 export 하지 않으면 JS 출력에서 제외되었다.이런 내보내기는 타입 지향적이고 바벨에서 에뮬레이트 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TS 3.9는 이런 export *
선언을 항상 내보낸다. 이 변화가 기존 코드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Web IDL 파일에서 바로 TS의 내장 .d.ts 라이브러리가 생성될 수 있도록 DOM 규격의 TS의 내장 .d.ts 라이브러리를 옮기는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미디어 액세스와 관련된 일부 벤더별 타입이 제거되었다.
프로젝트의 ambient *.d.ts
파일에 이 파일을 추가하면 다시 복구할 수 있다.
interface HTMLVideoElement {
msFrameStep(forward: boolean): void;
msInsertVideoEffect(activatableClassId: string, effectRequired: boolean, config?: any): void;
msSetVideoRectangle(left: number, top: number, right: number, bottom: number): void;
webkitEnterFullScreen(): void;
webkitEnterFullscreen(): void;
webkitExitFullScreen(): void;
webkitExitFullscreen(): void;
msHorizontalMirror: boolean;
readonly msIsLayoutOptimalForPlayback: boolean;
readonly msIsStereo3D: boolean;
msStereo3DPackingMode: string;
msStereo3DRenderMode: string;
msZoom: boolean;
onMSVideoFormatChanged: ((this: HTMLVideoElement, ev: Event) => any) | null;
onMSVideoFrameStepCompleted: ((this: HTMLVideoElement, ev: Event) => any) | null;
onMSVideoOptimalLayoutChanged: ((this: HTMLVideoElement, ev: Event) => any) | null;
webkitDisplayingFullscreen: boolean;
webkitSupportsFullscreen: boolean;
}
interface MediaError {
readonly msExtendedCode: number;
readonly MS_MEDIA_ERR_ENCRYPTED: num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