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디스크 구조
logical block
- 디스크의 외부에서 보는 디스크의 단위 정보 저장 공간들
- 주소를 가진 1차원 배열처럼 취급
- 정보를 전송하는 최소 단위
Sector
- Logical block이 물리적인 디스크에 매핑된 위치
- Sectore 0은 최외곽 실린더의 첫 트랙에 있는 첫 번째 섹터이다
디스크 관리
physical formatting (Low-level formatting)
- 디스크 컨트롤러가 읽고 쓸 수 있도록 섹터들로 나누는 과정
- 각 섹터는 header + 실제 data(보통 512 bytes) + trailer로 구성
- header와 trailer는 sector number, ECC (Error-Correcting Code) 등의 정보가 저장되며 controller가 직접 접근 및 운영
Partitioning
- 디스크를 하나 이상의 실린더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
- OS는 이것을 독립적 disk로 취급
Logical formatting
- 파일 시스템을 만드는 것
- FAT, inode, free space 등의 구조 포함
Booting
- ROM에 있는 'small bootstrap loader'의 실행
- sector 0(boot block)을 load하여 실행
- sector 0은 'full Bootstrap loader program'
- OS를 디스크에서 load하여 실행
디스크 스케줄링
Access time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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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k time
- 헤드를 해당 실린더로 움직이는데 걸리는 시간
이것이 접근 시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Seek time을 줄이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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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tational latency
- 헤드가 원하는 섹터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회전지연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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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er time
Disk bandwidth
Disk Scheduling
- seek tim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 Seek time과 seek distance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Disk-Scheduling Algorithm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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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N, C-SCAN 및 그 응용 알고리즘은 LOOK, C-LOOK등이 일반적으로 디스크 입출력이 많은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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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의 할당 방법에 따라 디스크 요청이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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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필요할 경우 다른 알고리즘으로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OS와 별도의 모듈로 작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Swap-Space Management
Disk를 사용하는 두 가지 이유
- memory의 volatile한 특성 → file system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memory 공간 부족 → swap space(swap area)
Swap-space
- Virtual memory system에서는 디스크를 memory의 연장 공간으로 사용
- 파일시스템 내부에 둘 수도 있으나 별도 partition 사용이 일반적
- 공간효율성보다는 속도 효율성이 우선
- 일반 파일보다 훨씬 짧은 시간만 존재하고 자주 참조됨
- 따라서, block의 크기 및 저장 방식이 일반 파일시스템과 다름
RAID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RAID의 사용 목적
- 디스크 처리 속도 향상
- 여러 디스크에 block의 내용을 분산 저장
- 병렬적으로 읽어 옴 (interleaving, striping)
- 신뢰성 향상
- 동일 정보를 여러 디스크에 중복 저장
-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시 다른 디스크에서 읽어옴(Mirroring, shadowing)
- 단순한 중복 저장이 아니라 일부 디스크에 parity를 저장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참고사이트
http://www.kocw.net/home/cview.do?cid=3646706b4347ef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