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관리1 - 논리, 물리 주소

Lee Jeong Min·2022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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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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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vs. 물리 주소

Logical address (=virtual address)

  •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 공간
  •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
  • 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

Physical address

  • 메모리에 실제 올라가는 위치

주소 바인딩: 주소를 결정하는 것
Symbolic Address → Logical Address → Physical address

Symbolic Address: 프로그래머는 숫자로된 주소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 변수(symbolic)를 이용하여 ~로 찾아가라와 같은 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함

Logical Address에서 Phyisical address를 결정하는 시점이 언제인가? → 주소 바인딩

주소 바인딩 (Address Binding)

Compile time binding

  • 물리적 메모리 주소가 컴파일 시 알려짐
  • 시작 위치 변경시 재컴파일
  • 컴파일러는 절대 코드(absolute code) 생성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음

Load time binding

  • loader의 책임하에 물리적 메모리 주소 부여
  • 컴파일러가 재배치가능코드(relocatable code)를 생성한 경우 가능

실행이 되면 그때 비어있는 메모리 주소를 부여

Execution time binding(=Run time binding)

  • 수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프로세스의 메모리 상 위치를 옮길 수 있음
  • CPU가 주소를 참조할 때마다 binding을 점검(address mapping table)
  •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
    (e.g., base and limit registers, MMU);

실행 도중에 메모리가 바뀔 수 있음

Memory-Management Unit(MMU)

MMU (Memory-Management Unit)

  •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매핑해주는 Hardware device

MMU scheme

  • 사용자 프로세스가 CPU에서 수행되며 생성해내는 모든 주소값에 대해 base register(=relocation register)의 값을 더한다

user program

  • logical address만을 다룬다
  • 실제 physical address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가 없다

Hardware Support for Address Translation

운영체제 및 사용자 프로세스 간의 메모리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

  • Relocation register: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 주소의 최소값(= base register)
  • Limit register: 논리적 주소의 범위

Dynamic Loading

  •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 하는 것
  • memory utilization의 향상
  • 가끔씩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
    • 예: 오류 처리 루틴
  • 운영체제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OS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 가능)

* Loading: 메모리로 올리는 것

일반적인 os에서하는 페이징 기법과 다르게, 프로그램 자체에서 하는 것!

Overlays

  •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
  •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
  • 운영체제의 지원 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
  •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
    • 'Manual Overlay'
    •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

Dynamic Loading과 살짝 다른 부분이 있음

Swapping

Swapping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쫒아내는것

Backing store(=swap area)

  • 디스크
    •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 공간

Swap in / Swap out

  •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swapper)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 선정
  • priority-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
    • priority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ped out 시킴
    • priority가 높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려 놓음
  • Compile time 혹은 loading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 해야 함
  • 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곳에나 올릴 수 있음
  •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임

Dynamic Linking

Linking을 실행 시간(execution time)까지 미루는 기법

Stat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됨
  •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
  •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eg.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

Dynam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link)됨
  •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둠
  •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
  • 운영체제의 도움이 필요

shared library라고 부르기도 함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뉘어 사용

  • OS 상주 영역
    •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사용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 높은 주소 영역 사용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

  • Contiguous allocation
    :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
    • Fixed partition allocation
    • Variable partition allocation
  • Noncontiguous allocation
    :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갈 수 있음
    • Paging
    • Segmentation
    • Paged Segmentation

현대의 시스템에서는 불연속 할당을 쓰고 있음 → 페이징 기법

Contiguous Allocation

  • 고정분할(Fixed partition) 방식

    •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로 나눔
    • 분할의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이 존재
    •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
    • 융통성이 없음
      •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의 수가 고정됨
      •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 크기 제한
    •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external fragmentation도 발생)

    Internal fragmentation이란?

    • 프로그램 크기보다 분할의 크기가 큰 경우
    • 하나의 분할 내부에서 발생하는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 조각
    • 특정 프로그램에 배정되었지만 사용되지 않는 공간
  • 가변분할(Variable partition) 방식

    •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
    • 분할의 크기, 개수가 동적으로 변함
    • 기술적 관리 기법 필요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External fragmentation이란?

    • 프로그램 크기보다 분할의 크기가 작은 경우
    • 아무 프로그램에도 배정되지 않은 빈 곳인데도 프로그램이 올라갈 수 없는 작은 분할

Hole

  • 가용 메모리 공간
  • 다양한 크기의 hole들이 메모리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
  •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가능한 hole을 할당
  • 운영체제는 다음의 정보를 유지
    • a) 할당공간
    • b) 가용공간(hole)

이 Hole중에서 어디에 프로그램을 넣어야 하는가?

⬇️

Dynamic Stroage-Allocation Problem: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

  • First-fit
    • size가 n 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
  • Best-fit
    • size가 n 이상인 가장 작은 hole을 찾아서 할당
    • hole들의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함
    • 많은 수의 아주 작은 hole들이 생성됨
  • Worst-fit
    • 가장 큰 hole에 할당
    •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함
    • 상대적으로 아주 큰 hole들이 생성됨

* First-fit과 best-fit이 worst-fit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률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짐(실험적인 결과)

Compaction

  • external fragmentation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
  •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 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 것
  •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임
  •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하는 방법(매우 복잡한 문제)
  •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배치 가능한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다.

참고사이트

http://www.kocw.net/home/cview.do?cid=3646706b4347ef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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