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10621 ~ 210627 - 항해 3주차

Jihyun·2021년 6월 27일
0

항해99

목록 보기
18/46

알고리즘 주차 마무리, 주특기 주차의 시작✨

📃 계획 회고

지난 WIL에서 정했던 이번주 할 일을 회고해본다.

지난 주에 작성한 이번 주 할 일

  1. TIL 매일 간단히 작성하기
  2. 다음주 일요일에 본 게시글과 같은 WIL(일기, 회고) 작성하기
  3. 에러 노트 형식이라도 꼭 만들기💻
  4. 알고리즘 마라톤(~6/23) 내에 60문제 다 풀기!!
  5. 주특기 기본 강의 완벽하게 소화하기
  6. 매일 아티클 하나씩 읽고 TIL에 쓰기
  7. 더 많은 분들과 대화하기

1번과 2번은 아주 성실하게 해냈으므로 생략한다✨

3. 에러 노트 형식이라도 꼭 만들기💻

개인 노션에 간단하게 자리를 마련해놨는데 매번 쓴다는 게 어렵다😅
차분하게 에러 노트 형식 맞춰서 잘 써놓고 하면 좋은데 대충 개인 노션에 끄적여라도 놓으면 다행이다.
진도를 따라가기가 급하고 에러를 고쳐놓고 써놓지 않기도 한다.
에러가 발생할 때 아직도 마음이 조급한가보다.

좀 더 차분하게 에러를 마주하자😁

4. 알고리즘 마라톤(~6/23) 내에 60문제 다 풀기!!

⭐⭐⭐성공⭐⭐⭐
지난주 WIL을 쓸 때는 자신감에 가득 차서 60문제쯤 금방 풀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뒷 문제들... 정말 어려웠다.

그리고 약간 지레 겁먹어서 오래 걸렸다.
시간 복잡도를 볼 수 있게 된 후부터 for문이 두 번 돌기만 하면 발작하듯이 '이건.. 시간 초과야.. 분명히 시간 초과야..' 하는 경우가 생긴 것이다.

근데 막상 시간초과 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연산이 많지 않거나 적당히 break로 잘 끊어주면 됐다.
또, 애초에 주어지는 수의 범위가 크지 않으면 통과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래도 시간복잡도를 계속 따지다보면 결국은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긴 한다😊..
힘들지만..

5. 주특기 기본 강의 완벽하게 소화하기

이건 진행 중이다.
이틀 만에 5주차 강의를 다 들으라고 하는데 쉽지가 않다.
리액트를 처음 하는 것도 아니고 1.5x로 듣고 있는데도 그렇다.
솔직히 이건 이틀 분이 아니라 일요일까지 3일을 줬다고 밖엔😇

WIL을 쓴 뒤 마지막 week5를 수강하러 갈 예정이다.

당장 내일부터는 과제에 돌입해야 하므로 오늘 무조건 끝내야 한다.

6. 매일 아티클 하나씩 읽고 TIL에 쓰기

아직 습관이 안 된다.
해야하는 공부의 양보다 시간이 적으니 아침부터 공부를 막 하다가 TIL 쓸 때가 되어서야 아티클이 생각난다.
체력이 남으면 읽고 체력이 없으면 사실 건너뛰었다.

그런데 아티클은 TIL 쓸 시간 직전에 읽으면 안되겠다.

이미 힘든 상태다 보니까 머리를 많이 쓰게되는 아티클은 고르지 않고 가볍게 읽기 좋은 것을 고른다.
또한 뇌도 지쳐서 잘 흡수가 안되는 문제가 있다.

제일 좋은 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읽는 것인데, 새벽에 공부를 하면 아침에 지각하지 않을 정도로 가까스로 일어난다.

그래서 이번주는 내가 정한 하이브리드 플랜(ㅎㅎㅎ)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 점심을 먹고 바로 읽기
  2. 다음 날 읽을 아티클을 전 날 TIL에서 정해주기

7. 더 많은 분들과 대화하기

이건 50% 정도 달성한 것 같다.
애초에 목표를 수치로 정하지 않아서 객관적 지표를 댈 수는 없지만, 그래도 계속 다른 분들과 소통해보려고 노력했다.

사실 게더 내 테트리스에서 많이 뵙게된 것 같긴한데...
그래도 사람이 같이 게임을 하면 친밀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그냥 주관적인 생각이다.

🙋🏻‍♀️ 계획 외의 회고

조장의 굴레

미니 프로젝트가 끝나고 조 없이 홀로 떠다닌지 열흘.. 새로운 조를 만났다.

리액트를 잘 하시는 분들도 많고 적극적인 분들도 많아서 이번엔 조장 아니겠지? 하고 생각했지만ㅎㅎㅎㅎ

이 조장이라는 자리가 왜 부담스러울까 생각해봤다.
나도 다른 분들처럼 똑같이 모르고 똑같이 어려운데 왠지 조장이면 다 알거나 해결해야 할 것만 같다.
그래서 심신을 모두 무리해서 사용하게 된다.

누가 나한테 그러라고 압박을 준 것도 아닌데 그렇다.

하지만 또 언제 이렇게 주변을 돌아 볼 기회가 있나 싶다.
아마 팀원1이었다면 내 것에만 집중하고 다른 분들의 어려움에는 관심이 없었을 것이다.

'조장이 하겠지?'

그런데 내가 조장이니까 내 진도, 내 어려움 뿐 아니라 다른 분들의 상황도 관심있게 보고 도울 일이 없나 찾게 되었다.

쉽지는 않지만 좋은 경험으로 삼으려고 노력 중이다.

⏩ 다음 주 할 일

  1. TIL 매일 간단히 작성하기
  2. 다음주 일요일에 본 게시글과 같은 WIL(일기, 회고) 작성하기
  3. 아티클 하이브리드 플랜 지키기 (매일 점심시간에 읽기, 다음 날 읽을 아티클 정해놓기)
  4. 알고리즘 하루에 한 문제씩 꼬박 풀기
  5. 리액트 첫 과제 제출! 추가 기능 넣어보자:)
  6. 리액트 과제하면서 부족한 지식들 채워넣기

⛵ 총 회고

  • 체력이 전부다.
  • 매일 손목 관련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그 날의 끝에 손목이 아주 으스러질듯 아플 것이다.
  • 할 게 많다고 밥을 거르면 배고파서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다.

이번 주는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한 달에 한 번쯤 뒤집어지게 아팠던 손목이 며칠 간 아팠던 것이다😇
그 때 보게 된 스트레칭 영상이 있다.
손목, 손가락 통증 10분 루틴
(누군가 이 글을 보시게 된다면 지나치지 마시고 스트레칭 하고 가시면 좋겠다.)
매일 해줘야 하루종일 코딩을 할 수 있다.

건강을 지키는 개발자가 되자😂

profile
Don't dream it, be i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