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테크 도전기] 불합격이 주는 것

Dev_ch·2023년 12월 28일
0

우아한테크 도전기

목록 보기
51/51

사실 이번년도를 우아한테크코스에 들어가기위해 노력했다보니, 결과를 받아들이기 많이 어려웠다. 최종코테를 진행할때 상당히 긴장하여서 문제를 완벽히 풀지 못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우울했었는데, 역시 결과는 이러했다. 내 1년이 아쉽게 지나가버렸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금방 정신 차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아픔은 어쩔 수 없지

많이 아프긴하다. 아무래도 정말 간절히 원하기도 했고, 나름의 몰입도 해왔기 때문에 결과를 확인했을때 정말 세상이 무너진 기분이였다. 전 회고들에서 많이 무너져봤다곤 했지만, 이번만큼은 그 깊이가 많이 다르다. 그럼에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럼에도 아픔은 어쩔 수 없다. 긴 시간과 노력과 간절함이 담겨있었던 만큼 동반해오는 아픔은 쉽게 없애지도 잊어지지도 않는다. 다만 이 아픔을 기억하고 다시 반복시키지 않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자세가 중요할 것 이다.

다음단계를 향해서

이번 결과에서 합격을 하면서, 내가 해내고자 하면 해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싶었다. 아쉽지만, 이번 기회에서는 제대로 알지 못했다. 그렇지만,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이 있으면 정말 몰입할 줄 안다는 것은 알게되었다. 다만 한가지 배운 것은 몰입한 만큼 결과를 낼 줄 알아야 한다는 것 이다.

모든 일들에 과정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시간과 노력 등은 증거가 될 순 있지만 결과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젠 진짜 결과를 내는 사람이 되어야 할 차례인 것 같다.

단순히 몰입과 노력만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닫고, 진짜 결과를 낼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실패가 너무나도 아픈 것은 사실이지만, 그에 비례하여 추후에 내가 정말 대단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한번 더 생각했다. 다음단계를 아직 정하진 못했지만, 정해진다면 다시 몰입과 노력을 쏟아 부으면서 이번엔 결과를 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이 실패를 절대로 잊지 않고 이 악물고 앞으로 나아가자, 만약 내년 우테코에 재지원을 하게 된다면 이번년도의 몰입이 헛되지 않게 나를 위한 복수를 하도록 하자 👊

profile
내가 몰입하는 과정을 담은 곳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