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age 종속성 문제:터미널메세지를 무시하지 말자 (yarn install)

softBUD·2024년 4월 19일
1

디버깅

목록 보기
2/2

주니어에게는 CI/CD의 세계는 너무 어렵고 생소하다..
각종 클론코딩 입문강의들은 CI/CD는 깊게 다루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개인적으로 따로 공부를 할애하지 않으면은 알기 어려운 문제가 많다.

나같은 경우에도..
가장 기본적으로 패키지 종속성 문제도 실무에서 일하다보면 자주 겪는데,
무지성으로 install, start 같은 명령어를 사용해왔다.

빌드만 성공하면 개별 warning 메세지를 무시하며 딱히 깊게 생각안해본 적이 많았다. (하지만 개발자에게 콘솔과 터미널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 새로운 토이 프로젝트를 실행하던 중 이러한 무지성 습관이 발휘되어 세팅하는 단계에서 빌드도 되지않고, lint도 config 파일을 못찾는다며 실행되지 않아 30분동안 원인을 찾았다.

eslint 패키지 에러

-> 'yarn lint'로 린트를 실행한 오류 메세지

->'yarn start' 로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노출된 메세지

이 두메세지만 보면 단순히 .eslintrc 파일 설정 오류로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그 원인은 'yarn install'을 재실행 해보고 깨달았다

warning 메세지

eslint가 요구되는 버전과 맞지 않았다.
버전을 찾아 재설치하니 당연히 바로 해결되었다.

결론

왠만한 패키지 에러는 버전 충돌에서 시작된다.. 다시 한번 잊지말자
그리고 터미널 메세지는 잘 확인해야 한다.

profile
애증의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