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 운영체제 OS 09. Virtual Memory

hye·2022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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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mand Paging

  • 실제로 필요할 때 page를 메모리에 올리는 것
    • I/O 양의 감소
    • Memory 사용량 감소
    • 빠른 응답 시간 (한정된 공간에 더 의미 있는 정보를 올리기 위해 사용)
    • 더 많은 사용자 수용
  • Valid / Invalid bit의 사용 (페이징 기법)
    • Invalid의 의미
      • 사용되지 않는 주소 영역인 경우
      • 페이지가 물리적 메모리에 없는 경우
    • 처음에는 모든 page entry가 invalid로 초기화
    • Address translation 시에 invalid bit이 set되어 있으면 => "page fault" (요청한 페이지에 메모리가 없다)

Memory에 없는 Page의 Page Table

Page Fault

  • Invalid page를 접근하면 MMU가 trap을 발생시킴 (page fault trap)
  • Kernel mode로 들어가서 page fault handler가 invoke됨
  • 다음과 같은 순서로 page fault를 처리한다
    1. Invalid reference? (eg. Bad address, protection violation) => abort process.
    2. Get an empty page Frame. (없으면 뺏어온다: replace)
    3. 해당 페이지를 disk에서 memory로 읽어온다
      1. Disk I/O가 끝나기까지 이 프로세스는 CPU를 preempt당함 (block) (가지고 있어봐야 낭비가 되므로 뺏어서 블록상태로 만들어주고 넘겨줌)
      2. Disk read가 끝나면 page tables entry 기록, valid/invalid bit="valid"
      3. Ready queue에 process를 insert -> dispatch later
    4. 이 프로세스가 CPU를 잡고 다시 running
    5. 아까 중단되었던 instruction을 재개

Performance of Demand Paging

  • Page Fault Rate 0 <= p <= 1.0

    • if p=0 no page faults
    • if p=1, every reference is a fault

    page fault가 일어나면 엄청난 시간(overhead)이 소요됨

  • Effective Access Time

    = (1-p)(page fault가 안 나는 비율) x memory access (메모리 접근 시간)

    +p (OS & HW page fault overhead + [swap page out if needed(메모리에 필요한 공간 마련을 위해 페이지 쫓아냄)] + swap page in + OS & HW restart overhead)

Free Frame이 없는 경우

  • Page replacement

    •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쫓아내고 어떤 페이지를 새로 메모리에 올려놓을 것인지 결정하는 것
    • 어떤 frame을 빼앗아 올지 결정해야 함
    • 곧바로 사용되지 않을 page를 쫓아내는 것이 좋음
    •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번 메모리에서 쫓겨났다가 다시 들어올 수 있음
  • Replacement Algorithm

    • Page-fault rat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0에 가깝도록)

    • 알고리즘의 평가

      • 주어진 page reference string에 대해 page fault를 얼마나 내는지 조사
    • reference string의 예

      1, 2, 3, 4, 1, 2, 5, 1, 2, 3, 4, 5

Optimal Algorithm

  • Page fault를 가장 적게 하는 좋은 알고리즘

  • 미래의 페이지를 모두 안다고 가정함

  • MIN (OPT): 가장 먼 미래에 참조되는 page를 replace

  • 4 frames example

    • 빨간색은 페이지 폴트가 난 것을 표시
  • 미래의 참조를 어떻게 아는가?

    • Offline algorithm
  • 다른 알고리즘의 성능에 대한 upper bound 제공

    • 아무리 좋은 알고리즘을 만들어도 이보다 좋은 알고리즘을 만들 수 없음
    • Belady's optimal algorithm, MIN, OPT 등으로 불림

FIFO (First In First Out) Algorithm

  • FIFO: 먼저 들어온 것을 먼저 내쫓음

  • 미래의 페이지를 모르는 알고리즘

    • 메모리를 크기를 늘려주면 보통 성능이 좋아져야 하는데, 오히려 성능이 나빠짐. => FIFO Anomaly
  • FIFO Anomaly (Belady's Anomaly)

    • More frames => less page faults

LRU (Least Recently Used) Algorithm

  • LRU: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것을 지움

  • 가장 덜 최근에 사용된 것을 쫓아내는 알고리즘

    • 가장 오래된 3번을 쫓아내고 그 자리에 5번을 집어 넣음
  • 미래를 모르면 과거가 중요함

  •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가 다시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 비교적 page faults를 줄일 수 있음

LFU (Least Frequently Used) Algorithm

  • LFU: 참조 횟수(reference count)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지움
    • 최저 참조 횟수인 page가 여럿 있는 경우
      • LFU 알고리즘 자체에서는 여러 page 중 임의로 선정한다
      • 성능 향상을 위해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page를 지우게 구현할 수도 있다
    • 장단점
      • LRU처럼 직전 참조 시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간 규모를 보기 때문에 page의 인기도를 좀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음
      • 참조 시점의 최근성을 반영하지 못함
      • LRU보다 구현이 복잡함

LRU와 LFU 알고리즘 예제

LRU와 LFU 알고리즘의 구현

  • LRU linked list n개의 페이지를 비교해보고 오래된 페이지를 지움
  • LFU 한 줄로 줄세우기 불가능. 참조 횟수가 늘어났다고 해서 내려갈 수 있는게 아님. 점점 내려가야 함.

다양한 캐슁 환경

  • 캐슁 기법

    • 한정된 빠른 공간(=캐쉬)에 요청된 데이터를 저장해 두었다가 후속 요청시 캐쉬로부터 직접 서비스하는 방식
    • paging system 외에도 cache memory, buffer caching, Web cach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 캐쉬 운영의 시간 제약

    • 교체 알고리즘에서 삭제할 항목을 결정하는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음
    • Buffer caching이나 Web caching의 경우
      • O(1)에서 O(log n) 정도까지 허용
    • Paging system인 경우
      • Page fault인 경우에만 OS가 관여함
      • 페이지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경우 참조시각 등의 정보를 OS가 알 수 없음
      • O(1)인 LRU의 list조작조차 불가능

Paging System에서 LRU, LFU 가능한가?

운영체제가 과연 가장 오래된 참조 페이지를 알 수 있는가?

운영체제가 가장 참조횟수가 적은 페이지를 알 수 있는가? -> 알 수 없음. 페이지폴트가 나면 운영체제가 메모리로 올라오는 시간을 알 수 있으나, 올라오지 않으면 모름.

LRU, LFU 알고리즘은 페이징 시스템에서 사용 불가능함.

-> Clock Algorithm을 사용함

Clock Algorithm

  • Clock Algorithm

    • LRU의 근사(approximation) 알고리즘
    • 여러 명칭으로 불림
      • Second chance algorithm
      • NUR (Not Used Recently) 또는 NRU(Not Recently Used) - 최종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쫓아냄
    • Reference bit을 사용해서 교체 대상 페이지 선정(circular list)
    •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을 때까지 포인터를 하나씩 앞으로 이동
    • 포인터 이동하는 중에 reference bit 1은 모두 0으로 바꿈
    • Reference bit이 0인 것을 찾으면 그 페이지를 교체
    • 한 바퀴 되돌아와서도(=second chance) 0이면 그때에는 replace 당함
    •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라면 second chance가 올 때 1
  • Clock algorithm의 개선

    • reference bit과 modified bit (dirty bit)을 함께 사용
    • Reference bit = 1: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 (운영체제가 아닌 하드웨어가 해줌)
    • Modified bit = 1: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I/O를 동반하는 페이지) - 수정된 내용을 반영한 뒤에 지워야 함 (더 일이 많아서 1인 것보다 0을 더 우선적으로 쫓아냄)
  • 페이지 0으로 만들어두고 한바퀴 돌아왔을 때 1이 아닌 0 그대로면 최근에 참조가 안됐다는 것.

Page Frame의 Allocation

  • Allocation problem: 각 process에 얼마만큼의 page frame을 할당할 것인가?
  • Allocation의 필요성
    •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
      • 명령어 수행을 위해 최소한 할당되어야 하는 frame의 수가 있음
    • Loop를 구성하는 page들은 한꺼번에 allocate되는 것이 유리함
      • 최소한의 allocation이 없으면 매 loop마다 page fault
  • Allocation Scheme
    • Equal allocation: 모든 프로세스에 똑 같은 갯수 할당
    • Proportional allocation: 프로세스 크기에 비례하여 할당
    • Priority allocation: 프로세스의 priority에 따라 다르게 할당

Global vs. Local Replacement

  • Global replacement
    • Replace 시 다른 process에 할당된 frame을 빼앗아 올 수 있다
    • Process별 할당량을 조절하는 또 다른 방법임
    • FIFO, LRU, LFU 등의 알고리즘을 global replacement로 사용시에 해당
    • Working set, PFF. 알고리즘 사용
  • Local replacement
    • 자신에게 할당된 frame 내에서만 replacement
    • FIFO, LRU, LFU 등의 알고리즘을 process 별로 운영시

Thrashing

  • Thrashing
    • 프로세스의 원활한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page. Frame 수를 할당받지 못한 경우 발생 (메모리 할당량이 너무 감소되면...)
    • Page fault rate이 매우 높아짐
    • CPU utilization이 낮아짐
    • OS는 MPD(Multiprogramming degree)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
    • 또 다른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추가됨 (higher MPD)
    • 프로세스 당 할당된 frame의 수가 더욱 감소
    • 프로세스는 page의 swap in / swap out으로 매우 바쁨
    • 대부분의 시간에 CPU는 한가함
    • low throughput
      • 무조건 page fault가 발생하고 CPU는 할일이 없어져서 비효율적이 됨

Thrashing Diagram

  • 프로그램이 어느정도는 메모리페이지 확보를 할 수 있게 해줘야 함

Working-Set Model

  • Locality of reference
    • 프로세스는 특정 시간 동안 일정 장소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
    • 집중적으로 참조되는 해당 page들의 집합을 locality set이라 함
  • Working-set Model
    • Locality에 기반하여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동안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 한꺼번에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하는 page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 정의함
    • Working Set 모델에서는 process의 working set전체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수행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frame을 반납한 후 swap out(suspend)
    • Thrashing을 방지함
    • Multiprogramming degree를 결정함

Working-Set Algorithm

  • Working Set window를 통해 알아냄

  • Window size가 delta(d)인 경우

    • 시각 ti에서의 working set WS (ti)
      • Tim interval[ti-d, ti] 사이에 참조된 서로 다른 페이지들의 집합
    • Working set에 속한 page는 메모리에 유지, 속하지 않은 것은 버림 (즉, 참조된 후 d시간 동안 해당 page를 메모리에 유지한 후 버림)
  • Working-Set Algorithm

    • Process들의 working set size의 합이 page frame의 수보다 큰 경우
      • 일부 process를 swap out시켜 남은 process의 working set을 우선적으로 충족시켜 준다 (MPD를 줄임)
    • Working set을 다 할당하고도 page frame이 남는 경우
      • Swap out되었던 프로세스에게 working set을 할당 (MPD를 키움)
  • Window size delta

    • Working set을 제대로 탐지하기 위해서는 window size를 잘 결정해야 함
    • delta 값이 너무 작으면 locality set을 모두 수용하지 못할 우려
    • d 값이 크면 여러 규모의 locality set 수용
    • d 값이 무한대면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page를 working set으로 간주

PFF (Page-Fault Frequency) Scheme

  • Page-fault rate의 상한값과 하한값을 둔다
    • Page fault rate이 상한값을 넘으면 frame을 더 할당한다
    • Page fault rate이 하한값 이하이면 할당 frame 수를 줄인다
  • 빈 frame이 없으면 일부 프로세스를 swap out

Page Size의 결정

  • Page size를 감소시키면
    • 페이지 수 증가
    • 페이지 테이블 크기 증가
    • Internal fragmentation 감소
    • Disk transfer의 효율성 감소
      • Seek/rotation vs. transfer
    • 필요한 정보만 메모리에 올라와 메모리 이용이 효율적
      • Locality의 활용 측면에서는 좋지 않음
  • Trend
    • Larger page size

🔗강의 바로가기 운영체제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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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성장하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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