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 운영체제 OS 07. Deadlocks

hye·2022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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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착상태 (deadlock)

The Deadlock Problem

  • Deadlock
    •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
  • Resource (자원)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
    • (예) I/O device, CPU cycle, memory space, semaphore 등
    •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 Request, Allocate, Use, Release
  • Deadlock Example 1
    •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
    •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 (보유한 채 상대방의 자원을 계속 요구하면 어느 누구도 진행이 되지 않음)
  • Deadlock Example 2
    • Binary semaphores A and B

P0 P1

P(A); P(B);

P(B); P(A);

두 개의 프로세스가 하나씩 획득하고 나머지를 획득하고 싶어하는데, cpu가 누구에게 가더라도 해결이 안되기때문에 데드락 상태 발생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

4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함,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으면 데드락이 발생하지 않음

  • Mutual exclusion (상호 배제)

    •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
    • 독점적으로 써야만 함
  • No preemption (비선점)

    •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
    • 자원을 가지고 있는데 빼앗길 수 있다고 하면 데드락이 발생하지 않음
  • Hold and wait (보유대기)

    •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음
  • Circular wait (순환대기)

    •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 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어야 함

    • 프로세스 P0, P1, ... Pn이 있을 때

      P0은 P1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P1은 P2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Pn-1은 Pn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Pn은 P0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 필요로하는 자원이 꼬리를 물고,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면서 사이클을 형성하는 경우

Resource-Allocation Graph (자원할당그래프)

데드락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그래프

자원 -> 프로세스 : 프로세스가 이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

프로세스 -> 자원: 프로세스가 이 자원을 요청하고 있다는 의미, 요청만 하고 아직 얻지는 못함

  • Vertex

    • Process P = {p1, P2, ... Pn}
    • Resource R = {R1, R2, ..., Rm}
  • Edge

    • request edge Pi -> Pj

    • assignment edge Rj -> Pi

사이클이 있음

1번 그림: p1은 자원 2를 가지면서 자원1을 요청, 
p2는 자원1,2를 가지고 있으면서 자원3을 요청, 
p3은 자원3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원2를 요청 
-> 데드락 상황

2번 그림: p1이 자원2를 가지고 있고 자원1을 요청, 
p3이 자원1을 가지고 자원2를 요청하는데 여분이 하나씩 있고, 
이 자원은 p2와 p4가 하나씩 가지고 사이클에 연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쓰고 나서 반납하면 available 해져서 데드락이 아님



사이클이 없음
  • 그래프에 cycle이 없으면 deadlock이 아니다
  • 그래프에 cycle이 있으면 (데드락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 if only one instance per resource type, then deadlock (자원의 인스턴스가 하나씩밖에 없을 때)
    • if several instances per resource type, possibility of deadlock (자원의 인스턴스가 여러개 있을 때 데드락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음)

Deadlock의 처리 방법

  • Deadlock Prevention
    •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
  • Deadlock Avoidance
    •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을 할당
    •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

=> 데드락이 생기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방법 (위로 갈수록 데드락 처리방법이 강함)

  •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 발견 시 recover
    • 느려지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데드락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recover
  • Deadlock Ignorance
    •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
    •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
    • 아무 일도 하지 않음

=> 데드락이 생기도록 놔둠. 관여하지 않음

데드락은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무언가 하는 것이 비효율적일 수 있어서 주로 생겨도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 많이 쓰임

Deadlock Prevention

  • Mutual Exclusion (상호 배제)

    • 공유해서는 안되는 자원의 경우 반드시 성립해야 함
    • 막을 수 있는 조건이 아님.
  • Hold and wait (보유대기)

    •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어떤 자원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 방법 1. 프로세스 시작 시 모든 필요한 자원을 할당받게 하는 방법 (자원에 대한 비효율성이 생길 수 있음)
    • 방법 2. 자원이 필요할 경우 보유 자원을 모두 놓고 다시 요청
    • 자진해서 반납함으로써 문제 해결
  • No preemption (비선점)

    • process가 어떤 자원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이미 보유한 자원이 선점됨
    • 모든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다시 시작된다
    • State를 쉽게 save하고 restore할 수 있는 자원에서 주로 사용 (CPU, memory)
      • CPU는 빼앗기면 다음 시점부터 실행 가능.
    • 빼앗아 올 수 있도록 preemption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면 데드락이 생기지 안흠
  • Circular wait (순환대기)

    • 모든 자원 유형에 할당 순서를 정하여 정해진 순서대로만 자원 할당
    • 예를 들어 순서가 3인 자원 Ri를 보유 중인 프로세스가 순서 1인 자원 Rj을 할당받기 위해서는 우선 Ri를 release해야 한다
    • 낮은 순서의 자원을 먼저 획득해야만 다음 자원을 얻을 수 있게 함

=> Utilization 저하, throughput 감소, starvation 문제 (자원에 대한 이용률이 낮아지고 성능이 나빠지고 starvation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Deadlock Avoidance

  • Deadlock Avoidance

    •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정보를 이용해서 자원 할당이 deadlock으로부터 안전(safe)한지를 동적으로 조사해서 안전한 경우에만 할당
    •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인 모델은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각 자원별 최대 사용량을 미리 선언하도록 하는 방법임 (프로세스 시작할 때 처음부터 미리 사용량을 정해줌)
  • safe state

    •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들에 대한 safe sequence가 존재하는 상태
  • safe sequence

    • 프로세스의 sequence <P1, P2, ..., Pn>이 safe하려면 Pi(1<=i<=n)의 자원 요청이 "가용 자원 + 모든 Pj (j<i)의 보유 자원"에 의해 충족되어야 함
    • 조건을 만족하면 다음 방법으로 모든 프로세스의 수행을 보장
      • Pi의 자원 요청이 즉시 충족될 수 없으면 모든 Pj(j<i)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 Pi-1이 종료되면 Pi의 자원 요청을 만족시켜 수행한다
  • 시스템이 safe state에 있으면 => no deadlock

  •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있으면 => possibility of deadlock

  • Deadlock Avoidance

    •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보장
    • 2가지 경우의 avoidance 알고리즘
      • Single instance per resource types 자원 당 인스턴스가 하나밖에 없는 경우
        •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 사용
      • Multiple instance per resource types 자원 당 인스턴스가 여러개 있는 경우
        • Banker's Algorithm 사용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

  • Claim edge Pi -> Rj

    • 프로세스 Pi가 자원 Rj를 미래에 요청할 수 있음을 뜻함 (점선으로 표시)

      (평생에 한번은 자원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을 표시함)

    •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 요청시 request edge로 바뀜 (실선)

    • Rj가 release되면 assignment edge는 다시 claim edge로 바뀐다

  • request edge의 assignment edge 변경시 (점선을 포함하여) cycle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만 요청 자원을 할당한다

  • Cycle 생성 여부 조사시 프로세스의 수가 n일 때 O(n^2) 시간이 걸린다

​ 데드락이 아님 => P1이 2번자원을 요청할 수 있지만 아직 요청한 것이 아니므로.

요청을 해서 사이클이 생성되면 데드락이 될 수도 있음. 데드락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 있는 상황은 방지를 해서 자원을 주지 않음 (Deadlock Avoidance)

Banker's Algorithm

  • 가정
    • 모든 프로세스는 자원의 최대 사용량을 미리 명시
    • 프로세스가 요청 자원을 모두 할당받은 경우 유한 시간 안에 이들 자원을 다시 반납한다
  • 방법
    • 기본 개념: 자원 요청시 safe 상태를 유지할 경우에만 할당
    • 총 요청 자원의 수가 가용 자원의 수보다 적은 프로세스를 선택
      (그런 프로세스가 없으면 unsafe 상태)
    • 그런 프로세스가 있으면 그 프로세스에게 자원을 할당
    • 할당받은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모든 자원을 반납
    •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이러한 과정 반복

Example of Banker's Algorithm

P1 request (1, 0, 2)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 Deadlock Detection
    • Resource type 당 single instance인 경우
      • 자원할당 그래프에서의 cycle이 곧 deadlock을 의미
    • Resource type 당 multiple instance인 경우
      • Banker's algorithm과 유사한 방법 활용
  • Wait-for graph 알고리즘
    • Resource type 당 single instance인 경우
    • Wait-for graph
      • 자원할당 그래프의 변형
      • 프로세스만으로 node 구성
      • Pj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Pk가 기다리는 경우 Pk -> Pj
    • Algorithm
      • Wait-for graph에 사이클이 존재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조사
      • O(n^2)

=> 데드락이 없는 상황

P2의 Request 001 인 경우 -> 데드락이 있음

  • Recovery
    • Process termination (프로세스 종료)
      • Abort all deadlocked processes (데드락이 연루된 모든 프로세스를 죽임)
      • Abort one process at a time until the deadlock cycle is eliminated (데드락이 연루된 프로세스를 하나씩 죽여봄 데드락이 없어질 때까지 하나씩 죽여감)
    • Resource Preemption (프로세스에게 자원을 뺏음)
      • 비용을 최소화할 victim의 선정 (자원을 뺏을 프로세스를 선정)
      • safe state로 rollback하여 process를 restart
      • Starvation 문제
        • 동일한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victim으로 선정되는 경우 (패턴을 조금씩 바꿔야 함)
        • cost factor에 rollback 횟수도 같이 고려

Deadlock Ignorance

  • Deadlock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음
    • Deadlock이 매우 드물게 발생하므로 deadlock에 대한 조치 자체가 더 큰 overhead일 수 있음
    • 만약, 시스템에 deadlock이 발생한 경우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사람이 느낀 후 직접 process를 죽이는 등의 방법으로 대처
    • UNIX, Windows 등 대부분의 범용 OS가 채택

🔗강의 바로가기 운영체제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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