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burst time의 분포
- CPU burst : CPU만 연속적으로 쓰면서 instruction을 실행하는 일련의 단계
- I/O burst : I/O를 실행하는 단계
- 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쥴링이 필요
-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제공 요망
-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CPU Scheduler & Dispatcher
- 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름
-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김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문맥 교환)이라고 함
-
CPU 스케쥴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
- Running → Blocked (ex. I/O 요청하는 시스템 콜)
- Running → Ready (ex. 할당 시간 만료로 timer interrupt)
- Blcoked → Ready (ex. I/O 만료 후 interrupt)
- Terminate
-
1, 4 scheduling : nonpreemptive (비선점형, =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
-
All other scheduling : preemptive (선점형, =강제로 빼앗음)
✏️Scheduling Criteria
= Performance Index / Performance Mesaure (성능 척도)
- CPU utilization (이용률)
- CPU가 놀지 않고 일한 시간 / 전체 시간의 비율
-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
- 시스템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 Throughput (처리량)
- # of processe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
- 시스템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 Turnaround time (소요시간, 반환시간)
-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ar process
- 프로세스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 Waiting time (대기 시간)
-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
- 프로세스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 Response tine (응답 시간)
- amount of tin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 not output (for time-sharing environment)
- 처음으로 CPU 얻기까지 걸린 시간
- 프로세스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Scheduling Algorithms
1️⃣ FCFS (First-Come First-Served)
2️⃣ SJF (Shortest-Job-First)
- 각 프로세스의 다음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쥴링에 활용
-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제일 먼저 스케쥴
- Two schemes:
- Nonpreemptive
-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urst가 완료될 때까지 CPU를 선점당하지 않음
- example
-
Process | Arrival Time | Burst Time |
---|
P1 | 0.0 | 7 |
P2 | 2.0 | 4 |
P3 | 4.0 | 1 |
P4 | 5.0 | 4 |
- Average waiting time = (0 + 6 + 3 + 7) / 4 = 4
- Preemptive
-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김
- 이 방법을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SRTF)라고 부름
- example
-
Process | Arrival Time | Burst Time |
---|
P1 | 0.0 | 7 |
P2 | 2.0 | 4 |
P3 | 4.0 | 1 |
P4 | 5.0 | 4 |
- Average waiting time = (9 + 1 + 0 + 2) / 4 = 3
- SJF is optimal
-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 - Preemptive 버전
- 문제점 : 기아 현상, 다음 CPU burst time 정확히 모름
- 다음 CPU Burst Time의 예측
- 추정(estimate)만이 가능
- 과거의 CPU burst time을 이용해서 추정 (exponential averaging)
- tn = actual length of nth CPU burst
- τn+1 = predicted value for the next CPU burst
- 𝛼, 0 ≤ 𝛼 ≤ 1
- τn+1 = 𝛼tn + (1-𝛼)τn
- 𝛼 = 0
- τn+1 = τn
- Recent history does not count
- 𝛼 = 1
- τn+1 = tn
- Only the actual last CPU burst counts
- 식을 풀면 다음과 같다
- τn+1=atn+(1−a)atn−1 + ⋯ + (1−a)jatn−j + ⋯ + (1−a)n+1τ0
- 𝛼와 (1-𝛼)가 둘다 1 이하이므로 후속 term은 선행 term보다 적은 가중치 값을 가진다
3️⃣ SRTF (Shortest-Remaining-Time-First)
4️⃣ Priority Scheduling
- A pritority number (integ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 highest priority를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 (smallest integer - higest priority)
- SJF는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
- priority = predicted next CPU burst time
- Problem
- Starvation (기아 현상) :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 Solution
- Aging (노화) : as time processes increases the priority of the process
5️⃣ RR (Round Robin)
-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time quantum)을 가짐 (일반적으로 10 - 100 milliseconds)
-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줄을 선다
- n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n을 얻는다
- 어떤 프로세스도 (n-1)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X
- 장점 : 응답 시간 빠름
- Performance
- q large → FCFS
- q small →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짐
- example (Time Quantum = 20)
-
Process | Burst Time |
---|
P1 | 53 |
P2 | 17 |
P3 | 68 |
P4 | 24 |
- 일반적으로 SJF보다 average turnaround time이 길지만 response time은 더 짧다
6️⃣ Multilevel Queue
-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
- foreground (interactive)
- background (batch - no human interaction)
-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가짐
- foreground - RR
- background - FCFS
- 큐에 대한 스케쥴링이 필요
- Fixed priority scheudling
-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
- Possibility of starvation
- Time slice
-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
- ex. 80% to foreground in RR, 20% to background in FCFS
7️⃣ Multilevel Feedback Queue
- 프로세스가 다른 큐로 이동 가능
- aging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 가능
- Multilevel-feedback-queue scheuler를 정의하는 파라미터들
- Queue의 수
- 각 Queue의 scheduling algorithm
- Process를 상위 큐로 보내는 기준
- Process를 하위 큐로 내쫓는 기준
- 프로세스가 CPU 서비스를 받으려 할 때 들어갈 큐를 결정하는 기준
- example
- Three queues:
- Q0 : time quantum 8 milliseconds
- Q1 : time quantum 16 milliseconds
- Q2 : FCFS
- Scheduling
- new job이 queue Q0로 들어감
- CPU를 잡아서 할당 시간 8ms 동안 수행됨
- 8ms 동안 다 끝내지 못했으면 queue Q1으로 내려감
- Q1에 줄서서 기다렸다가 CPU를 잡아서 16ms동안 수행됨
- 16ms에 끝내지 못한 경우 queue Q2로 쫓겨남
✏️Multiple-Processor Scheduling
-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쥴링은 더 복잡해짐
- Homogeneous processor인 경우
- Queue에 한 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음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서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
-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vs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
- Symmetric Multiprocessing (SMP)
- Asyy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Real-Time Scheduling
- Hard real-time systems
- Hard real-time task는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쥴링해야 함
- Soft real-time computing
- Soft real-time task는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priority를 갖도록 해야 함
✏️Thread Scheduling
-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fㅡㄹ 스케쥴할지 결정 (사용자 프로세스가 직접)
-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커널의 단기 스케쥴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쥴할지 결정
✏️Algorithm Evaluation
1️⃣ 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2️⃣ Implementation(구현) & Measurement(성능 측정)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workload)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3️⃣ Simulation (모의 실험)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
참고자료
KOCW, 반효경 교수님, 운영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