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alid reference? (ex. bad address, protection violation) → abort process.
Get an empty page frame. (없으면 뺏어온다: replace)
해당 페이지를 disk에서 memory로 읽어온다
disk 1/O가 끝나기까지 이 프로세스는 CPU를 preempt 당함 (block)
Disk read가 끝나면 page tables entry 기록, valid/invalid bit = “valid”
ready queuell process S insert → dispatch later
이 프로세스가 CPU를 잡고 다시 running
아까 중단되었던 instruction을 재개
✏️ Steps in Handling a Page Fault
✏️ Performance of Demand Paging
Page Fault Rate 0 ≤ p ≤ 1.0
if p = 0, no page faults
if p = 1, every reference is a fault
Effective Access Time = (1 - p) × memory access + p (OS & HW page fault overhead + [swap page out if needed ] + swap page in + OS & HW restart overhead)
✏️ Free Frame이 없는 경우
Page replacement
어떤 frame을 빼앗아올지 결정해야 함
곧바로 사용되지 않을 page를 쫓아내는 것이 좋음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번 메모리에서 쫓겨났다가 다시 들어올 수 있음
Replacement Algorithm
page-fault rat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알고리즘의 평가
주어진 page reference string에 대해 page fault를 얼마나 내는지 조사
reference string의 예
1, 2, 3, 4, 1, 2, 5, 1, 2, 3, 4, 5
✏️ Page Replacement
✏️ Optimal Algorithm
MIN (OPT): 가장 먼 미래에 참조되는 page를 replace
4 frames example
1, 2, 3, 4, 1, 2, 5, 1, 2, 3, 4, 5
미래의 참조를 어떻게 아는가?
Offline algorithm
다른 알고리즘의 성능에 대한 upper bound 제공 → 참고용으로 사용
Belady s optimal algorthm, MIN, OPT 등으로 불림
실제로 사용 불가
✏️ FIFO (First In First Out) Algorithm
FIFO: 먼저 들어온 것을 먼저 내쫓음
FIFO Anomaly (Belady's Anomaly)
more frames ≠ less page faults
✏️ LRU (Least Recently Used) Algorithm
LRU: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것을 지움
✏️ LFU (Least Frequently Used) Algorithm
LFU: 참조 횟수(reference count)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지움
최저 참조 횟수인 page가 여럿 있는 경우
LFU 알고리즘 자체에서는 여러 page 중 임의로 선정한다
성능 향상을 위해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page를 지우게 구현할 수도 있음
장단점
LRU처럼 직전 참조 시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간 규모를 보기 때문에 page의 인기도를 좀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음
참조 시점의 최근성을 반영하지 못함
LRU보다 구현이 복잡함
✏️ LRU와 LFU 알고리즘 예제
✏️ LRU와 LFU 알고리즘의 구현
LRU
LFU
LFU
LFU
Linked List 활용, O(1)
매번 모두 비교해야 하므로 List 활용 불가
Heap 활용
자식 노드와만 비교하면 됨, O(logn)
✏️ 다양한 캐슁 환경
캐슁 기법
한정된 빠른 공간(=캐쉬)에 요청된 데이터를 저장해 두었다가 후속 요청시 캐쉬로부터 직접 서비스하는 방식
paging system 외에도 cache memory, buffer caching, Web cach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캐쉬 운영의 시간 제약
교체 알고리즘에서 삭제할 항목을 결정하는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음
Buffer caching이나 Web caching의 경우
O(1)에서 O(logn) 정도까지 허용
Paging system인 경우
- page fault인 경우에만 OS가 관여함
- 페이지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경우 참조시각 등의 정보를 OS가 알 수 없음
- O(1)인 LRU의 list 조작조차 불가능
→ Paging System에서 LRU, LFU 가능한가? NO (Clock Algorithm 사용)
✏️ Clock Algorithm
LRU의 근사(approximation) 알고리즘
여러 명칭으로 불림
Second chance algorithm
NUR (Not Used Recently) 또는 NRU (Not Recently Used)
Reference bit을 사용해서 교체 대상 페이지 선정 (circular list)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을 때까지 포인터를 하나씩 앞으로 이동
포인터 이동하는 중에 reference bit 1은 모두 0으로 바꿈
Reference bit이 0인 것을 찾으면 그 페이지를 교체
한 바퀴 되돌아와서도(=second chance) 0이면 그때에는 replace 당함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라면 second chance가 올 때 1
Clock algorithm의 개선
reference bit과 modified bit (dirty bit)을 함께 사용
reference bit= 1 :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
modified bit = 1 :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 (I/O를 동반하는 페이지)
✏️ Page Frame의 Allocation
Allocation problem: 각 process에 얼마만큼의 page frame을 할당할 것인가?
Allocation의 필요성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
명령어 수행을 위해 최소한 할당되어야 하는 frame의 수가 있음
Loop를 구성하는 page들은 한 깨번에 allocate 되는 것이 유리함
최소한의 allocation이 없으면 매 loop 마다 page fault
Allocation Scheme
Equal allocation: 모든 프로세스에 똑같은 갯수 할당
Proportional allocation: 프로세스 크기에 비례하여 할당
Priority allocation: 프로세스의 priority에 따라 다르게 할당
✏️ Global vs Local Replacement
Global replacement
Replace 시 다른 process에 할당된 frame을 빼앗아 올 수 있음
미리 할당할 필요 X
Process별 할당량을 조절하는 또 다른 방법임
FIFO, LRU, LFU 등의 알고리즘을 global replacement로 사용시에 해당
Working set, PFF 알고리즘 사용
Local replacement
자신에게 할당된 frame 내에서만 replacement
FIFO, LRU, LFU 등의 알고리즘을 process 별로 운영시
✏️ Thrashing
프로세스의 원할한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page frame 수를 할당받지 못한 경우 발생
Page fault rate이 매우 높아짐
CPU utilization이 낮아짐
OS는 MPD (Multiprogramming degree)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
또 다른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추가됨 (higher MPD)
프로세스 당 할당된 frame의 수가 더욱 감소
프로세스는 page의 swap in / swap out으로 매우 바쁨
대부분의 시간에 CPU는 한가함
low throughput
해결 : Working-Set Algorithm , PFF
✏️ Thrashing Diagram
✏️ Working-Set Model
Locality of reference
프로세스는 특정 시간 동안 일정 장소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
집중적으로 참조되는 해당 page등의 집합을 locality set이라 함
Working-set Model
Locality에 기반하여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 한꺼번에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하는 page들의 집함을 Working Set이라 정의함
Working Set 모델에서는 process의 working set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수행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frame을 반납한 후 swap out (suspend)
Thrashing 방지
Multiprogramming degree 결정
✏️ Working-Set Algorithm
Working set의 결정
Working set window를 통해 알아냄 (과거를 통해 추정)
window size가 Δ인 경우
시각 ti 에서의 working set WS (ti)
Time interval [ti−Δ, ti] 사이에 참조된 서로 다른 페이지들의 집합
Working set에 속한 page는 메모리에 유지, 속하지 않은 것은 버림 (즉, 참조된 후 Δ 시간 동안 해당 page를 메모리에 유지한 후 버림)
Working-Set Algorithm
Process들의 working set size의 합 > page frame의 수인 경우
일부 process를 swap out 시켜 남은 process의 working set을 우선적으로 충족 (MPD를 줄임)